뽐뿌

정치뉴스 입니다.

방송/연예뉴스 | 스포츠뉴스 | 사회뉴스 | 라이프뉴스 | IT/테크 | 뉴스참여 | 북마크 아이콘

이재명 광주 공약 발표…"5.18 정신 헌법 명문화"
더팩트 기사제공: 2022-01-27 11:00:02

李, 광주서 "군 공항 이전 지원, 인공지능 특화 사업 추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7일 광주공항을 방문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7일 광주공항을 방문해 "민주화의 성지 광주는 저의 정신적 스승이자 사회적 어머니"라며 광주 공약을 발표했다. /국회사진취재단

[더팩트ㅣ송다영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5?18 민주화운동 정신'을 헌법 전문에 명문화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의 광주 행보는 박스권 지지율 탈피를 위해 설 연휴 전 호남 민심을 굳히기 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이 후보는 27일 오전 광주광역시 광주 공항을 찾아 "셀 수 없이 고백했던 것처럼 민주화의 성지 광주는 저의 정신적 스승이자 사회적 어머니이다"라며 "광주는 개인적 영달을 꿈꾸던 청년 이재명이 '올바른 역사'를 직시하도록 만들어주셨고, 약자를 위한 삶의 경로를 밟도록 이끌어주셨다"고 밝혔다.

이어 이 후보는 "국민 주권이 흔들리고 민주주의가 억압당할 때 항상 맨 앞에 서주신 게 광주"라며 "앞으로도 죽비이자 회초리로서 우리 민주당을 바로잡아 주실 광주다. 그런 광주에 완전히 혁신적인 새 희망을 만들어드리겠다고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광주 군 공항 이전 적극 지원 △ 인공지능 특화 대표 기업도시 육성 △클러스터 조성 및 인재 양성을 통한 모빌리티산업 지원 △광주역~전남대 일대 '스타트업 밸리' 구축 △이동권 문제 해소를 위한 '그린수소트램(친환경 노면열차)' 구상 지원 △문화도시 육성 △'5?18 민주화운동 정신' 헌법 전문에 명문화 등을 공약했다.

이 후보는 "광주 군 공항 이전은 역대 정부의 중점공약이었음에도 수년 동안 해결책을 찾지 못했다"며 "광주 군 공항을 가덕도 신공항 지원에 발맞춰 적극 지원하고 그 부지에 4차산업혁명 기술이 실증되는 스마트시티 조성사업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광주는 국가 인공지능 데이터센터 구축을 시작으로국가 AI 융복합 클러스터 조성사업을 추진 중"이라며 인공지능연구원 설립과 AI 연구개발 인프라조성 지원을 약속했다.

광주에 융합 클러스트 조성과 인재 양성을 통해 모빌리티산업을 키우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친환경 자율주행자동차, 도심 항공 모빌리티와 같은 최첨단 미래 모빌리티의 연구·실증·생산·인증이 한 곳에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광주역에서부터 전남대 일대에 '스타트업 밸리'를 구축하겠다는 구상도 밝혔다. 그는 "우수한 지역 인재들이 안정적으로 창업할 수 있는 정주 여건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린수소트램' 구상 공약 관련 이 후보는 "시범사업을 지원해 지하철 사각지대와 이동권 격차문제를 해결하겠다"며 "인구 이동이 많은 무등경기장 챔피언스필드와 농성동 종합버스터미널에 정차하는 그린수소트램 도입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광주에 디지털 콘텐츠 밸리를 조성해 산업을 선도할 기업이 배출되도록 하겠다고도 덧붙였다.

이 후보는 특히 "'5?18 민주화운동 정신'을 헌법 전문에 명문화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5?18 민주화운동 정신을 헌법 전문에 담아 누구도 훼손하거나 부정할 수 없는 대한민국의 위대한 역사로 자리매김시키겠다"고 약속했다.

이 후보는 이와 함께 5·18 사적지인 옛 광주교도소를 '민주인권기념파크'로 조성하고, 분산된 5.18 원본 자료와 해외자료를 모두 수집해 통합 관리·연구할 수 있는 '5?18 국가기록원' 설립을 적극 검토하겠다고도 덧붙였다.

이외에 광주·전남 3대 공동 공약으로는 △철도·공항·항만을 잇는 광주·전남 트라이포트 추진 지원 △ 재생 에너지 개발 지원 △ 영산강 국가 정원 조성 및 영산강 유역 유네스코 등재 지원 등의 내용을 담았다.

이 후보는 "故 김대중 전 대통령과 故 노무현 전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을 잇는 제4기 민주 정부를 우뚝 세우고 더 활기차고 잘사는 광주를 반드시 만들겠다"며 호남 민심에 호소했다.


manyzero@tf.co.kr


<본 콘텐츠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더팩트(www.tf.co.kr)에 있으며, 뽐뿌는 제휴를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뉴스 스크랩을 하면 정치자유게시판에 게시글이 등록됩니다. 스크랩하기 >

추천 0

다른 의견 0

다른의견 0 추천 0 [* 비회원 *]
2022-01-27 *
  • 욕설, 상처를 줄 수 있는 댓글은 삼가주세요.
짤방 사진  익명요구    
△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