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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빌리티 NOW] 타스만 판매 돌풍에 무쏘 EV도 출시... 픽업트럭 시장 판 커질까

기아의 브랜드 첫 정통 픽업트럭 더 기아 타스만. 기아 제공
‘거물급 신차’ 기아 타스만과 KG모빌리티(KGM) 무쏘 EV가 불모지에 가까웠던 국내 픽업트럭 시장에 새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캠핑?차박 등 레저 활동을 즐기는 인구가 늘면서 레저용 차량(RV)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이제는 픽업트럭에도 소비자들이 지갑을 열기 시작했다.

9일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RV 신차 등록 대수는 2021년 83만9541대, 2022년 86만7633대, 2023년 94만6741대로 매년 늘고 있다.
전체 등록 대수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60%를 넘어섰다.


하지만 RV의 한 종류인 픽업트럭은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여전히 존재감이 미미하다.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픽업트럭 신규 등록 대수는 1만3954대로 전년 대비 23.3% 줄었다.
지난해 국내 자동차시장 전체 판매량(143만9310대) 가운데 픽업트럭이 차지하는 비중은 0.97%에 불과하다.
픽업트럭은 국내 도로 사정과 맞지 않아 아직 대중성을 겸비하지 못했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엔진 배기량이 커 효율성이 떨어지는 점과 지난해까지 이렇다 할 신차가 없었다는 것도 픽업트럭 판매량이 저조한 이유 중 하나로 꼽힌다.


그런데 최근 국내 픽업트럭 시장에 변화의 조짐이 보이고 있다.
기아 타스만과 무쏘 EV 등 모처럼 시장에 신차들이 등장하면서 시장이 들썩이고 있다.


실제 기아 중형 픽업 타스만은 출시 초기 판매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기아에 따르면 타스만은 지난달 13일 국내 출시 후 영업일 기준 17일 만인 지난 7일 계약 대수가 4000대를 넘었다.
출시 한 달도 되지 않아 지난해 국내 픽업 총판매량(1만3475대)의 30% 정도가 팔린 셈이다.
특히 타스만은 출시 첫날에만 2200여대가 판매됐다.


타스만은 기아 브랜드 최초 독자 개발 정통 픽업트럭이다.
기아는 타스만 개발에 4년이 넘는 시간을 투자하며 상당한 공을 들였다.
타스만은 가솔린 2.5 터보 엔진과 8단 자동 변속기를 조합해 최고 출력 281마력(PS), 최대 토크 43.0㎏f·m의 동력성능과 8.6㎞/ℓ의 복합연비를 갖췄다.
또 최대 3500㎏까지 견인할 수 있는 토잉 성능을 갖췄고, 견인 중량에 따라 변속 패턴을 차별화하는 토우 모드로 픽업의 가장 큰 단점인 승차감을 개선했다.

기아는 야심작인 타스만을 앞세워 침체한 국내 픽업트럭 시장을 활성화하겠다는 각오다.
이후 호주, 중동, 아프리카, 중남미 등 해외시장으로 판매 지역을 넓힐 계획이다.
KG모빌리티(KGM)의 첫 전기 픽업트럭. KGM 제공
지난 5일 출시된 국내 최초 전기 픽업트럭 무쏘 EV는 타스만의 강력한 대항마다.
1993년 출시돼 쌍용차의 전성기를 이끌다가 2005년 단종된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무쏘를 재해석한 차다.
전기 SUV에 화물 적재함을 추가해 패밀리카와 레저용 차량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차량 뒤쪽 적재함의 최대 용량은 500㎏으로 캠핑 장비나 서핑보드?자전거 등 야외 활동에 필요한 장비들을 실을 수 있다.
1회 충전 주행 거리는 400㎞로 장거리 주행도 가능하다.
무쏘 EV는 KGM의 극심한 내수 부진을 타개할 신무기로 꼽힌다.

한 업계 관계자는 “픽업트럭은 대중성 면에서 SUV에 밀리지만 상품성을 갖춘 다양한 신차가 지속해서 출시된다면 시장 규모가 늘어날 것”이라며 “최근 출시된 타스만과 무쏘 EV가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정인 기자 lji2018@segy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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