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 임플란트 전문기업 엘앤케이바이오메드는 영국 클레멘틴 처칠 사립병원과 베트남 초레이병원에서 자사의 높이확장형 케이지 ‘엑셀픽스-XT’ 제품을 활용한 측후방 경유 수술(TLIF)을 연이어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3일 밝혔다.
엘앤케이바이오는 지난달 초 유럽 국가 중 최초로 영국에 높이확장형 케이지 제품 공급을 위해 대리점 계약 체결 및 초도 물량을 선적했다.
이후 불과 2주 만에 ‘엑셀픽스-XT’를 활용한 첫 수술을 진행했다.
영국 내 당사의 높이확장형 케이지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높은 만큼 첫 수술을 시작으로 ‘엑셀픽스-XT’와 ‘엑셀픽스-XL’을 활용한 척추 수술을 본격적으로 이어 나갈 예정이다.
지난달 베트남 의료진 4인이 한국을 방문해 높이확장형 케이지 수술법에 대한 트레이닝 연수 과정을 마쳤다.
초레이 병원에 근무하는 콰치 티엔 중 박사가 본국으로 돌아가 ‘엑셀픽스-XT’를 활용해 2차례 수술했다.
엑셀픽스-XT는 엘앤케이바이오메드가 보유하고 있는 높이확장형 케이지 제품들 중 최초로 개발한 제품으로 후방 삽입 높이확장형 추간체유합보형재로 최소침습수술(MIS)에 사용한다.
2019년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을 받아 품질의 우수성이 검증됐다.
영국의 수술 사례의 경우 유럽 내 엘앤케이바이오의 높이확장형 케이지를 활용한 첫 척추수술 사례로 그 의미가 크다.
엘앤케이바이오는 ‘엑셀픽스-XT’를 활용한 베트남, 영국에서의 연이은 수술 성공 사례가 동남아시아와 유럽 의료현장에서 높이확장형 케이지 제품 공급이 활발하게 이뤄지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수술을 집도한 베트남 의료진 콰치 티엔 중 박사는 "엘앤케이바이오의 엑셀픽스-XT제품을 통해 TLIF수술을 더욱 정교하고 안전하게 수술을 마칠 수 있었다"며 "환자들의 수술 부담을 줄일 수 있어 해당 수술이 필요한 환자에게 많이 활용될 것이라 기대한다"고 평가했다.
엘앤케이바이오 관계자는 "보수적인 성향이 강한 유럽 시장에 아시아 기업이 진출하기가 쉽지 않다"며 "영국에서 성공적으로 출발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영국 클레멘틴 처칠 사립병원과 베트남 초레이 병원 모두 엑셀픽스-XT를 활용한 수술 예약이 이어지고 있다.
높이확장형 케이지 제품 공급이 빨라질 것으로 기대했다.

박형수 기자 parkhs@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