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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현 롯데 부회장 "경쟁력 강화·혁신 통해 첫 번째 쇼핑목적지 될 것"


24일 영등포 롯데리테일아카데미서 제55기 정기주총 개최
"지속가능한 성장 모멘텀 확보, 주주가치 제고에 힘쓸 것"


24일 서울 영등포구에 위치한 롯데리테일 아카데미에서 롯데쇼핑 제55기 정기 주주총회가 진행되고 있다. /롯데쇼핑
24일 서울 영등포구에 위치한 롯데리테일 아카데미에서 롯데쇼핑 제55기 정기 주주총회가 진행되고 있다. /롯데쇼핑

[더팩트 | 문은혜 기자] 롯데쇼핑은 24일 서울 영등포 롯데리테일아카데미에서 제55기 정기 주주총회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은 지난해 사업 성과와 관련해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유통업의 근본인 고객에 집중하고 사업부별 체질 개선을 통해 본업 경쟁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이익 중심 경영을 통해 재무 건전성 확보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고 설명했다.

이어 김 부회장은 "유통군 출범 이후 지속적으로 진행해온 기존사업의 체질 개선과 사업 구조 재구축을 통한 수익성 개선을 기반으로 고객의 첫 번째 쇼핑 목적지가 되기 위한 전략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도록 하겠다"며 "업부별 사업기반 재구축을 통한 내실 강화 및 수익성 개선, 재무 건전성을 기반으로 매출과 이익의 동반 성장 전략을 추진한다"고 강조했다.

김 부회장은 "국내 내수 시장의 성장 한계 및 소비 둔화를 극복하기 위해 싱가폴 현지 운영법인을 설립해 해외 사업을 본격 육성할 계획"이라며 "웨스트레이크(West Lake) 성공 모델을 기반으로 해외 복합단지와 쇼핑몰 중심의 개발 사업을 검토하고 PB 상품의 수출을 미국, 싱가폴, 동남아 등으로 확장해 가겠다"고 말했다.

올해 백화점 사업부는 '타임빌라스 군산' 리뉴얼 오픈을 통해 쇼핑몰 시장에서의 우위를 선점하고 잠실점, 본점 등 주력 점포의 대규모 리뉴얼을 통해 상권 내 확고한 경쟁력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해외사업은 그룹사 복합 단지로 개발 가능한 최적의 부지를 검토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해갈 할 예정이다.

마트·슈퍼 사업부는 상품 경쟁력 강화, 구매 원가 절감, 신선식품 품질 혁신을 바탕으로 국내 사업의 효율화 및 해외 사업의 확장을 가속화한다. 마트 신규 앱 '제타(ZETTA)' 출시와 더불어 오는 2026년 부산에 오픈할 CFC 1호를 계획대로 추진해 국내 온라인 시장에 차별화된 쇼핑 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커머스 사업부는 패션·뷰티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커머스 역량을 강화하고 롯데타운을 비롯한 게이트웨이 플랫폼 기능을 통해 매출 성장을 도모한다. 또한 고정비 및 조직 효율화를 통해 수익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성장 동력 확보와 흑자 전환 목표를 조기에 달성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은 "올해도 고물가, 고금리 등으로 가계 소비가 위축돼 경영환경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며 "롯데쇼핑은 '고객의 첫 번째 쇼핑목적지'가 되기 위해 근원적 경쟁력을 강화하고 새로운 시장 발굴을 향한 혁신을 멈추지 않겠다"고 말했다.


mooneh@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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