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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등급 내린 한기평도, 증권사도 "홈플러스, 미리 알았을 것"(종합)

홈플러스의 신용등급을 낮춘 한국기업평가가 홈플러스 및 대주주 MBK파트너스가 사전에 등급 하락을 예측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발행주관사인 신영증권 역시 홈플러스가 강등 가능성을 알고서도 채권을 발행한 것이라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는 갑작스러운 등급 하락으로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를 택할 수밖에 없었다는 홈플러스 및 MBK파트너스의 주장과 대치된다.


김기범 한기평 대표는 18일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심사 과정 중 홈플러스가 신용등급의 하락을 예상할 수 있었던 것 아니냐'는 민병덕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내부적으로 예측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신용등급 하락을 공시한 후 재심에서 뒤집어질 수 있느냐는 질문에 "희박하다"고 답변했다.
이어 '(2월)25일에 (홈플러스가 등급 하락을) 이미 알았다고 봐도 되느냐"는 질문에도 "그렇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홈플러스의 신용등급에 대한 심사에 "2주 정도 걸렸다"고 설명했다.


홈플러스는 지난달 28일 단기사채 신용등급이 ‘A3’에서 ‘A3-’로 강등되자, 이달 4일 새벽 기습적으로 법정관리를 신청했다.
이후 이번 사태의 원인이 된 신용등급 하락 사실을 사전에 알지 못했다고 주장해왔으나, 홈플러스 관련 특수목적법인(SPC)이 ABSTB를 마지막으로 발행한 날인 지난달 25일 오후 신평사 실무진으로부터 예비평정 결과를 전달받은 사실이 확인되며 논란에 휩싸였다.


여기에 홈플러스가 지난해 연말부터 ABSTB 등 단기채권 발행을 확대해온 사실까지 드러나면서 그보다 먼저 신용등급 강등 가능성을 인지하고 회생 신청을 계획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확산하는 상태다.


같은 날 금정호 신영증권 사장 역시 "(채권) 발행업체와 신용평가사는 계속 교류를 할 수밖에 없다"며 "자본시장 입장에서는 당연히 알았을 거라고 생각한다"고 기존 주장을 재확인했다.
신영증권은 그간 홈플러스가 사전에 모두 알고서도 ABSTB를 발행했다고 주장하며 형사고발을 검토해왔다.


금 사장은 신영증권이 이번 사태의 피해자인지에 대한 질문에는 "사실 제가 이 자리에 와 있는 것 자체가 좀 화가 난다"고 답했다.
그는 "우리도 전혀 예측하지 못했다"며 "등급이 떨어진 다음날인 3월 4일 기업회생 절차를 신청한다는 것 자체가 상식적으로 이해가 안 된다"고 강조했다.


특히 홈플러스측이 신평사로부터 예비평정 결과를 전달받은 2월25일에 등급 하향 가능성이 높다는 사실을 알지못한 채 820억원 규모의 ABSTB 발행이 이뤄졌다는 점을 언급하며 "만약 그날 등급이 떨어질 것 같다거나 떨어졌다는 이야기를 들었으면 홈플러스에 발행 취소를 요구했을 것이다.
우리가 이야기를 들은 것은 2월 27일 오후 6시 이후"라고 말했다.


아울러 홈플러스가 오는 6월 2500억원을 메리츠금융그룹에 조기 상환해야 한다는 사실도 모르고 있었다고 확인했다.
그는
"메리츠를 통해 1조3000억원 부동산 담보대출을 받은 것은 알고 있었지만 2500억원이 올해 만기가 온다는 것은 알지 못했다"고 토로했다.


신영증권은 홈플러스의 ABSTB 발행을 단독 주관하고, 투자자와 다른 증권사에 판매했다.
CP, 전자단기사채 발행은 BNK투자증권, 한양증권, DS투자증권, 리딩투자증권 등도 주관했지만, 신영증권의 규모가 가장 컸다.


현재 금융당국은 신영증권과 홈플러스, 대주주인 MBK파트너스가 신용등급 강등 사실을 사전에 인지하고도 단기 채권을 발행해왔는지를 규명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금융감독원은 지난 13일 신영증권과 한국신용평가, 한국기업평가 등 신용평가사 2곳 대상 검사에 착수한 데 이어, MBK파트너스까지 검사를 확대하겠다고 예고한 상태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이날 "MBK 건은 검사·조사를 매우 엄하게 하겠다"면서 "지금은 증권사와 신용평가사만 검사 중인데, 아무래도 검사를 좀 확대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다만 홈플러스와 MBK파트너스측은 "부도를 막기 위해서는 다른 방법이 없었다"며 관련 의혹을 강하게 부인하고 있다.
김광일 MBK파트너스 부회장 겸 홈플러스 공동대표는 "A3- 기업어음은 시장에서 거래와 발행이 거의 안 되는 등급"이라며 "3개월 내 6000억~7000억원 상환요구가 들어오는데 부도를 막을 방법이 없었다.
거래처와 직원들을 보호하기 위해 일단 회생절차를 신청해놓고 채권자와 별도로 협의하는 것이 맞다고 판단했다"고 주장했다.
김 부회장이 밝힌 회생신청 준비 시간은 2월28일~3월4일 0시다.
조주연 홈플러스 공동대표 역시 "신용등급 강등 이후 임원들과 (회생절차를) 논의했고, 김 부회장이 말한 그대로"라고 거들었다.



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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