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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밸류업 공시 21곳…"배당 언급 가장 많아"

올해 들어 21개 기업이 기업가치제고(밸류업) 계획을 공시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 코스피 기업으로 배당 정책을 수립한다는 내용이 가장 많았다.



14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전날까지 기업가치제고 관련 공시를 한 기업은 컴투스, DB손해보험, 삼성화재, 이마트 등 21곳이다.
코스피가 15곳이었고 코스닥이 6곳이었다.


밸류업 공시를 한 기업 중 가장 많은 내용을 차지한 것은 배당 관련이다.
대신증권, 현대차증권, HMM 등 18개 상장사가 배당을 하거나 배당성향을 높이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대신증권은 배당금을 2024년 993억원에서 2030년 1600억원 규모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목표 최소 주당배당금은 1200원, 목표 배당성향은 별도 기준 30~40%다.
또 HMM은 2030년까지 배당성향 30%와 시가 배당률 5% 중 적은 금액 이상으로 주주환원을 확대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자사주 관련 내용도 많았다.
한미약품, KX, 태웅로직스 등 11개 기업이 자사주를 취득하거나 소각할 계획이다.
태웅로직스의 경우 3년간 총 100만주의 자사주를 소각할 예정이다.
이는 현재 상장 주식 수의 2.6%에 해당하는 규모다.
또 이마트도 올해부터 내년까지 매년 28만주를 소각하기로 했다.
JB금융지주도 2026년까지 자사주 매입과 소각 비중을 확대할 예정이다.


코스닥 기업의 경우 배당보다는 성장에 중점을 둔 밸류업 공시가 많았다.
노을의 경우 2027년 이전에 흑자전환을 달성한다는 목표다.
특히 글로벌 기업으로의 도약을 위해 글로벌 기업과의 계약을 2건 이상 체결한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또 오스코텍은 2027년까지 연구·개발(R&D) 비용을 2021~2023년 평균 대비 매년 10% 이상 투자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2027년 최소 210억원 이상을 R&D로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하이즈항공도 거래처 다각화를 통해 연평균 13%의 매출 성장을 이루겠다는 목표를 내놨다.
여기에 영업실적 개선, 비영업자산 매각, 부채비율 축소로 재무건전성도 강화할 예정이다.


다만 밸류업 공시를 한 기업마다 주가는 다르게 움직였다.
1월13일 밸류업 공시를 낸 하이즈항공의 경우 당일 종가는 1457원이었으나 전날 1411원에 거래를 마쳤다.
반면 1월22일에 공시를 한 HMM은 당일 1만9170원이었던 주가가 전날 2만600원까지 올랐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기업가치 제고 계획 공시만으로는 주가가 상승하지 않는다"며 "실제 계획 이행과 목표 달성이 중요한 요소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유현석 기자 guspowe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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