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와 함께했던 술, 와인 속에 담긴 인문학-와인콘서트
아시아경제 기사제공: 2022-05-13 17:27:43

“삶을 더 행복하게 만들어주는 술, 와인. 항상 인류의 곁을 지켜왔던 만큼, 와인에는 수많은 교양이 녹아 있다.


저자는 와인과 관련한 인문학적 지식들을 신작 ‘와인 콘서트’에서 특유의 문체로 재미있게 풀었다.
경제신문 기자이자 각종 매체에 와인 컬럼을 연재하는 저자 김관웅은 와인에 담긴 인문학적 지식을 전쟁, 역사, 경제, 상식 등 4가지 카테고리로 정리했다.
이제 이 책 한 권만 있다면 어떤 와인 테이블에서도 화제를 이끌어내는 주인공이 될 수 있을 것이다.


1부에서는 전쟁과 와인의 깊은 관계에 대해서 다룬다.
십자군 전쟁을 통해 발전하게 된 프랑스 와인, 보르도 와인을 둘러싼 잉글랜드와 프랑스의 백년 전쟁, 제2차 세계대전 연합군 내부에서 벌어진 와인 쟁탈전 등 흥미진진한 이야기가 펼쳐진다.


2부에서는 와인의 역사에 대해 이야기한다.
인류가 언제 와인을 만들게 되었는지, 어떤 변천과정을 겪어서 현재에 도달했는지를 설명한다.
썩은 포도로 만들어낸 달콤한 귀부 와인, 한 수도사가 집념으로 완성해낸 샴페인, 실수를 통해 우연히 만들어진 아마로네 와인 등 와인 애호가들을 설레게 하는 다양한 명품 와인들의 탄생 비화도 담았다.


3부에서는 경제학으로 본 와인에 대해 이야기한다.
와인의 가격을 높여버린 엉 프리뫼르, 프랑스를 대표하는 보르도 와인과 부르고뉴 와인, 희소성 때문에 돈이 있어도 살 수 없는 로마네 꽁띠, 줄 세우기 마케팅으로 추종자들을 거느리게 된 나파 밸리 와인, 사는 사람들의 속물근성을 철저히 이용하는 가짜 와인처럼 와인에 대한 경제학적 화제가 풍성하다.


4부에서는 와인 상식을 알려준다.
와인을 잔에 얼마나 따라야 하는지, 어느 사람부터 따라야 하는지, 라벨은 어떻게 봐야 하는지, 온도는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등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 하지만 누구도 가르쳐주지 않은 와인 지식들을 친절하게 가르쳐준다.
이 책 한 권이면 재미있는 와인 인문학 이야기로 와인 테이블의 주인공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당신을 ‘와인 콘서트’에 초대한다.


저자 김관웅 / 더좋은책 / 320쪽 / 18,000원


김민진 기자 enter@asiae.co.kr

<본 콘텐츠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아시아경제(www.asiae.co.kr)에 있으며, 뽐뿌는 제휴를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뉴스 스크랩을 하면 자유게시판 또는 정치자유게시판에 게시글이 등록됩니다. 스크랩하기 >

추천 0

다른 의견 0

신고

  • 욕설, 상처를 줄 수 있는 댓글은 삼가주세요.
짤방 사진  익명요구    
△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