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수 부진으로 국내 자동차 생산이 줄어 글로벌 생산 순위가 6위에서 7위로 한단계 내린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가 10일 발표한 '2024년 세계 자동차 생산 현황과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세계 자동차 생산은 전년대비 0.5% 감소한 9395만대로 나타났다.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급감(-15.4%) 이후 첫 감소세다.

글로벌 생산 감소는 토요타, 혼다 등 일부 업체 품질 인증 부정 문제로 인한 일본(-8.5%) 생산 부진이 주요 원인으로, 태국(-20.0%), 한국(-2.7%), 스페인(-3.0%) 등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자동차 생산은 수출대수가 0.6% 증가했지만, 내수 부진으로 전년대비 2.7% 감소한 413만대에 그쳤다.
중국과 미국, 일본, 인도가 4년 연속 상위 4개국 자리를 유지했으며, 이들 4개국의 생산은 글로벌 전체 자동차 생산의 59.7%를 차지했다.
중국은 정부 주도의 내수 진작책과 수출 장려 정책이 연계되면서 전년대비 3.7% 증가한 3128만대를 생산, 16년 연속 1위를 달성했다.
미국은 내수 판매 증가(2.2%)에도 제조업체들이 재고 관리에 집중하면서 생산은 소폭(0.7%) 감소한 1056만대를 기록했다.
인도는 내수 판매와 수출이 견고한 동반 성장세를 보이며 전년대비 2.9% 증가한 601만대를 생산했다.
연간 400만대 수준의 중위권에서는 한국이 멕시코에 6위 자리를 내줬다.
독일은 내수 판매가 1.2% 감소하면서 생산도 0.7% 감소한 442만대에 그쳤다.
멕시코는 수출과 내수 증가에 힘입어 전년대비 5.0% 증가한 420만대로 역대 최대 생산 실적을 달성했다.
5년 만에 6위 자리를 되찾았다.
보고서는 우리 자동차 산업이 내수 한계와 글로벌 경쟁 심화 등 대내외적 도전과제에 직면해 산업 기반이 위협받고 있다고 진단했다.
보고서는 "국내 자동차 시장은 잠재 수요가 적은 한계를 갖고 있어, 올해 내수가 전년대비 회복세를 보이더라도 생산 확대 효과는 크지 않을 것"이라며 "중국의 글로벌 시장 지배력 강화와 미국의 관세 부과 가능성은 수출 감소 요인으로 작용하며, 특히 미국의 관세 정책은 완성차 기업을 포함한 국내 제조 기업들의 해외 생산 및 투자 확대를 가속화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또 국내 공장 가동률 저하는 부품업계 경영 악화와 고용 감소로 이어져 전후방 산업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고 우려했다.
협회 관계자는 "미래차 생산 및 설비 투자에 대한 세제 혜택 확대, 친환경차 보급 확대를 위한 내수 진작책과 더불어 국내생산을 촉진하고 지원하는 '국내생산촉진세제(가)' 도입 등 특단의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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