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테크 입니다.

방송/연예뉴스 | 스포츠뉴스 | 정치뉴스 | 사회뉴스 | 라이프뉴스 | 뉴스참여 | 북마크 아이콘

IT/테크 소식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뽐뿌뉴스, 아크로팬, 테크홀릭, 잡플래닛 기사는 제휴를 통해 제공받고 있습니다.)
KT, 캐나다 ‘벡터 연구소’와 글로벌 AI 동맹 체결
분류: 뽐뿌뉴스
이름: 뽐뿌뉴스


등록일: 2022-09-23 10:08
조회수: 31 / 추천수: 0


newhub_2022092310053943716_1663895139.jpg (27.9 KB)



newhub_2022092310053943716_1663895139.jpg

[아시아경제 오수연 기자] KT가 세계 최고 수준의 인공지능(AI) 연구기관 캐나다 ‘벡터 연구소(Vector Institute)와 손잡고 글로벌 AI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KT는 캐나다 토론토에 위치한 ‘벡터 연구소’와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디지코(디지털 플랫폼 기업) 사업의 중요한 축인 AI 분야에서 연구개발(R&D)과 사업 협력에 나선다고 23일 밝혔다.


이는 국내 기업 중 최초로 벡터 연구소와 협력 체계를 구축한 것이다.
파트너십 체결은 지난 22일(현지 시간) 벡터 연구소에서 진행됐으며, 김채희 KT 전략기획실장(전무)과 가스 깁슨(Garth Gibson) 벡터 연구소 최고경영자(CEO) 등이 참석했다.


벡터 연구소는 2017년 캐나다 온타리오주와 민간기업의 투자로 설립됐으며, 딥러닝 창시자이자 AI 최고 권위자인 제프리 힌튼(Geoffrey Hinton) 교수가 공동으로 설립하고 수석 자문관으로 참여하고 있다.
구글, 엔비디아 등 유수한 기업들과 협력을 진행하며 세계적인 AI 연구 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KT는 이번 파트너십 체결을 통해 벡터 연구소와 AI 분야에서 ▲공동 R&D ▲전문 인재 양성 ▲글로벌 생태계 확대 등 3가지 분야에서 협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우선 양사는 공동 연구 프로젝트를 통해 대용량 AI 모델 기반의 음성인식과 비전 AI 등의 기술을 KT AI 서비스에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국내 300만 이상 가입자를 확보한 기가지니 서비스로 확보한 음성인식 기술을 AI콘택트센터(AICC)와 AI통화비서 고도화에 활용할 예정이다.


또 벡터 연구소의 교육 프로그램을 활용해 세계 최고 수준의 AI 인재 양성 확대에 나선다.
KT 내부 전문 R&D 인력 육성 외에도 에이블스쿨 등 KT가 운영하는 청년 인재 양성 프로그램을 글로벌 수준으로 향상해 국가 AI 인재 양성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KT와 벡터 연구소가 보유한 AI 생태계를 연계해 국내 서비스 개발에 필요한 현지 유망 스타트업 발굴과 함께 국내 AI 테크 기업들 대상으로 글로벌 진출 지원도 계획하고 있다.


KT는 그간 AI 분야 디지코 생태계 구축과 확대에 적극 노력해왔다.
2020년 국내 최고의 산학연 기관, 기업들과 함께 AI 원팀을 만들어 대한민국 AI 산업과 기술발전, 인재 양성에 협력하고 있다.
또한 AI 반도체 분야의 리벨리온, 모레 등 유망 스타트업에 투자하고 사업협력을 통해 국가 차원의 AI 반도체 경쟁력 강화에도 나서고 있다.


KT는 앞으로 디지코 사업을 중심으로 글로벌 진출을 본격화한다는 전략이며, 이번 캐나다 벡터 연구소와의 파트너십 체결이 디지코 생태계 글로벌 확대에 중요한 마중물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가스 깁슨 벡터 연구소 CEO는 “한국 대표 디지털 플랫폼 기업인 KT와의 협력을 환영한다”며, “KT의 AI 사업 노하우와 벡터 연구소의 기술 역량의 시너지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의미 있는 사업 성과가 나오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채희 KT 전략기획실장은 “KT가 디지코 사업을 기반으로 글로벌 1등 파트너와 손잡는 첫 번째 행보로 의미가 있다”고 강조하며, “이번 협력을 통해 KT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와 함께 국내 우수 기업들과 기술과 사업 성장 기회를 나눌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KT와 벡터 연구소는 같은 날 토론토 대학에서 진행된 '한국-캐나다 인공지능 석학과의 만남'에 함께 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김 실장은 “양국 간 AI 협력을 논의하는 뜻깊은 자리에 참석하게 되어 영광”이라며, “KT는 AI,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디지코 기술에 집중 투자하고 인재를 육성하고 있으며, 앞으로 벡터 연구소와 파트너십을 통해 양국이 AI 생태계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적극 기여하겠다”고 발표했다.


오수연 기자 syoh@asiae.co.kr

<본 콘텐츠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아시아경제(www.asiae.co.kr)에 있으며, 뽐뿌는 제휴를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뉴스 스크랩을 하면 자유게시판 또는 정치자유게시판에 게시글이 등록됩니다. 스크랩하기 >

추천 0

다른 의견 0

  • 욕설, 상처를 줄 수 있는 댓글은 삼가주세요.
짤방 사진  익명요구    
△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