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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약품 유통시장의 명암]③"디지털 전환, 투명성 제고로 개혁해야"

편집자주우리가 아무렇지도 않게 접하고 복용하는 의약품 한 알이 얼마나 복잡한 경로를 거쳐 우리 손에 들어오는지를 아는 사람은 드물다.
의약품 유통은 '제조사 → 1차 도매상(또는 n차 도매상) → 병원·약국 → 소비자'의 구조를 이루고 있는데, 특히 '도매' 단계를 둘러싸고 업계 내 이해관계와 우열의 방정식이 복잡하게 짜여 있어 소비자들은 알게 모르게 피해 아닌 피해를 입기도 한다.
도매상의 수가 4400여개(식약처 기준)에 달하지만 시장을 과점하고 있는 기업은 극소수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시장 내 불균형과 부작용은 상수가 됐다.
정부·제약사·유통업계·요양기관 등이 두루 얽히고설킨 의약품 유통시장 혁신의 길은 멀고도 험하다.
아시아경제는 소비자가 알기 어려운 의약품 유통 구조의 현실과 이면을 조명하고 바람직한 발전 방안을 모색한다.

<i>①누구를 위한 '유통공룡'인가

<i>②온라인 플랫폼발 지각변동, 시장 흔들까

<i>③"디지털 전환, 투명성 제고로 개혁해야"



국내 의약품 유통 산업은 2000년 의약분업 이후 3~4조원 규모에서 현재 25조원에 육박하는 거대 산업으로 성장했다.
이처럼 가파른 성장세의 이면에는 일부 과점 업체들이 형성한 오프라인 중심의 기득권 구조, 이에 따른 경쟁과 혁신의 부재 같은 문제가 여전히 공고하게 자리하고 있다.


약사 출신으로 보건 의료 정책 분야에 30년간 몸담았던 맹호영 전 보건복지부 이사관은 16일 아시아경제 인터뷰에서 "문제의 본질은 유통마진이 아니라, 유통 주체 간 권력관계와 제도적 불균형"이라고 단언했다.
정부·제약· 요양기관·도매업계가 함께 대화하고 제도를 설계하는 구조가 우선돼야 한다는 게 그의 생각이다.


맹 전 이사관은 "시장은 커졌지만 갑을 관계 구조는 고착화돼 신규 유통업체는 거의 없는 실정"이라며 "진입 장벽은 높은데 수익 구조는 낮으니, 모험에 나설 이유가 없다.
결국 소수의 대형 유통 업체로 점점 더 쏠림 현상이 심화된다"고 지적했다.


디지털 전환은 이같은 유통구조를 혁신하는 단초가 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수많은 문제와 비효율을 내포한 기존의 방식에서 탈피해 의약품 유통의 역동성과 시장 내 건강한 경쟁의 구조를 만들어내고 결과적으로 소비자들에게 더 유리한 시스템을 창조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맹 전 이사관은 다만 "의약품 유통이 온라인으로 전환되는 것은 피할 수 없는 시대적 흐름인데, 도매업체가 단순 물류 역할에 머물러서는 안된다"며 "결국 변화나 혁신 방안도 의약품 유통업계에서 나올 수밖에 없다.
재고 보관, 구색 준비, 배송 등 유통의 본질은 해당 기업들이 가장 잘 안다"고 설명했다.


의약품 유통 과정의 투명성 확보도 시장을 가다듬는 데 중요한 요소다.
불투명한 정보와 폐쇄적인 시장 구조에 의한 정보의 비대칭성, 이에 따른 갑을관계의 형성, 리베이트 관행 등의 문제가 결국 투명성의 부족에서 비롯되기 때문인데, 유통구조의 디지털화는 이런 문제도 일정부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맹 전 이사관은 바라본다.


유통 정보의 공개와 투명한 관리를 통해 시장의 신뢰성을 높이는 동시에 불필요한 유통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디지털화가 이와 관련한 기술적 해법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디지털화를 통한 유통 정보의 투명화는 나아가 시장 기능의 활성화와도 직접적으로 연결된다.
맹 전 이사관은 "의약품 유통 통계 및 유통 분석 정보가 투명하게 공개되면 제약사와 병원, 약국은 물론 소비자까지도 시장 상황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게 된다"면서 "이는 결국 합리적인 시장 가격 형성으로 이어져 소비자들에게 실질적 혜택을 줄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일본의 사례는 우리에게 좋은 선례가 될 수 있다.
일본은 이미 '의약품 유통 정보 관리 플랫폼'을 도입해 의약품의 유통 과정에서 투명성과 안전성을 크게 강화했다.
이 플랫폼은 제조, 도매, 병원 및 약국을 디지털로 연결해 실시간 재고 관리, 의약품의 이동 경로 추적, 유통 기한 관리 등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정동훈 기자 hoon2@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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