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광명시가 빅데이터 분석 등 다양한 위기가구 발굴 체계를 가동해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추진한다.
광명시는 26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정책브리핑을 열고 복지 사각지대 발굴을 위한 4대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시는 사각지대 발굴을 위해 ▲빅데이터 활용 ▲등기우편 서비스 ▲QR코드 복지상담 ▲인적 안전망 가동 등의 정책을 확대한다.

이길용 광명시 사회복지국장은 "시민들의 위기 징후를 놓치지 않도록 체계적이고 촘촘한 복지 안전망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시는 우선 단전, 단수, 휴·폐업, 실직, 통신비·건강보험료 체납 등 47종의 위기 징후를 빅데이터로 분석, 고위험 취약 가구를 선별하고 신속하게 지원한다.
2개월 주기로 데이터를 수집해 결과를 시스템에 등록한 뒤 위기 상황에 따라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시는 데이터 축적과 분석 기법 개선으로 2022년 3256건이었던 위기 발굴 건수가 지난해 6340건으로 2년 사이 약 2배 늘었다고 설명했다.
지원 대상 위기가구 추적을 위해 '등기우편'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지원 대상 가구임에도 연락이 닿지 않거나 연락처가 없는 가구에는 복지 안내문을 등기우편으로 발송해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이를 위해 시는 지난해 6월 광명우체국과 협약을 맺었다.
집배원은 복지 서비스 관련 정보 제공은 물론 체납 고지서, 적체된 우편물 등 위기 징후를 파악하는 역할을 맡는다.
시는 지난해 총 720가구에 등기우편을 발송했으며, 이 중 500건은 11~12월 한파 취약계층에 집중적으로 발송했다.
위기가구 스스로 복지 서비스를 요청할 수 있도록 지난해 8월부터는 'QR코드 복지상담 시스템'도 도입했다.
취약계층 방문이 잦은 약국, 병원, 편의점, 분식점 등에 비치된 QR코드를 통해 시스템에 접속한 위기가구가 기본적인 사항만 입력하면 담당자가 직접 연락해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상담 후 도움이 필요하다고 판단하면 시 사례 관리사가 즉시 가정을 방문해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지원한다.
시는 민관 협력을 통한 위기 가구 발굴도 확대하고 있다.
복지통장,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집배원, 요구르트 배달원, 도시가스 검침원 등으로 구성된 '명예사회복지공무원'으로 위촉해 복지 사각지대 발굴을 보완하고 있다.
현재 광명시에는 1771명의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이 활동 중이다.
시는 이밖에 포상금 지급, 인공지능(AI) 기반 위기 징후 모니터링 확대, 스마트 플러그 확대 설치 등을 통해서도 고위험 취약계층 가구를 적극적으로 발굴하겠다는 방침이다.
앞서 시는 지난해 7065건의 위기가구를 발굴해 이 중 707가구에는 기초수급, 차상위계층, 긴급지원 선정 등 공적 지원을 제공했다.
3886가구에는 민간자원과 연계해 후원물품, 난방비, 생계비 등을 지원했다.
정두환 기자 dhjung69@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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