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상공인 판로지원 강화 방안'으로 특화 데이터홈쇼핑(T커머스) 채널을 도입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25일 한국유통학회가 개최하고 중소기업중앙회가 후원한 '중소상공인 판로지원 강화 방안' 정책 포럼이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2층에서 열렸다.
이번 포럼은 최근 글로벌 시장에서 기업의 경영 불안정성이 높아지고 내수시장의 소비심리 위축이 장기화하며, 전에 없던 위기를 겪고 있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 대한 판로지원 강화를 통해 민생경제 활성화 실현을 모색하기 위해 기획됐다.

이날 포럼에서 공동발제를 맡은 이호택 계명대학교 교수는 ‘중소상공인 판로지원 확대를 위한 제언’을 발표했다.
이 교수는 “중소상공인이 겪고 있는 경영 애로의 가장 근본적 원인은 경기침체에 따른 매출 부진이기 때문에 판로 지원 강화를 통한 자생력 확보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설명하며 즉시 실효성 있는 판로지원 방안으로 중소상공인 특화 T커머스 채널 도입을 제안했다.
이 교수는 T커머스가 중소상공인 유통 판로로서 적합한 이유와 가능성에 대해 제시했고, 최근 티몬 위메프, 홈플러스 사태 등으로 불안정해진 유통환경 속에서 중소상공인에게 신뢰도 높은 디지털 판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후 한상린 한양대학교 교수가 좌장을 맡아 진행된 종합 토론에서는 정환 건국대학교 교수, 정연승 단국대학교 교수, 노창희 디지털산업정책연구소장, 류필선 소상공인연합회 전문위원, 손성원 중기중항회 소상공인정책실장이 참여해 중소상공인 판로지원 강화 방안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개진했다.
박경도 한국유통학회 회장은“중소상공인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기반으로 한 민생경제 활성화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중소상공인 제품 판로에 적합하고 신뢰성을 갖춘 전문 유통 채널 마련이 필요하다”면서,“판로에 애로를 겪는 중소상공인들을 위해 정부의 중장기적 정책 지원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김철현 기자 kc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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