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퇴근길 차량 상습 정체로 시민 불편이 컸던 광주 제2순환도로 학운IC에 하이패스 차로가 신설돼 차량 상습 정체 문제가 해소될 전망이다.
또 하이패스 설치에 따른 보행자 안전 문제도 차량 속도 제한과 신호체계 도입 등으로 안전을 꼼꼼히 챙긴다.
24일 광주시에 따르면 제2순환도로 학운IC 진출로(Ramp-A, 두암·각화→학운교차로 방면)에 1개 차로를 추가 신설해 하이패스 시스템을 도입했다.
정식 개통은 오는 31일 오후 2시다.
기존 학운IC 진출로는 현금 수납 1차로만 운영돼 차량정체가 빈번했고, 출퇴근 시간이면 차량 대기행렬이 진출로 구간부터 지산터널까지 이어져 추돌사고가 발생하는 등 시민 불편이 컸다.
시는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업비 13억5,000만원을 투입해 120m 길이의 하이패스 진출로를 신설, 2개 차로를 확보했다.
현금 지불 차량은 1차로로, 하이패스 차량은 2차로로 운영된다.
시는 교통 흐름을 개선하고, 제2순환도로 본선 구간인 학운IC 요금소로부터 지산터널까지 추돌사고도 감소시켜 제2순환도로 이용 시민들의 교통 편의성이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는 하이패스 도입에 따른 과속 우려를 방지하기 위해 지역 주민, 광주경찰청, 한국도로교통공단 등 전문가들과 여러 차례 협의를 거쳐 ‘보행자 안전대책’을 꼼꼼히 마련했다.
하이패스 진출로 속도는 30㎞/h로 제한되며, 신호 과속 카메라와 과속방지턱이 설치된다.
또 보행자와 차량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보행자 신호 및 차량 신호 체계도 새롭게 구축된다.
배두엽 도로과장은 “학운IC 진출로 하이패스 도입과 차로 신설로 출퇴근 시간 교통 흐름 개선 효과가 기대된다”며 “차량 운전자뿐만 아니라 보행자 안전까지 챙기기 위해 최선을 다한 만큼 모두의 편의가 한층 높아지길 전망이다”고 말했다.
이어 “교통운영 체계가 변경됨에 따라 운전자와 보행자 모두 교통법규를 준수해달라”고 당부했다.
호남취재본부 강성수 기자 soosta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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