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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항시, 도농 상생 교류 활성화와 농업·농촌 발전 성과 공유

포항시 신활력플러스사업의 성과를 공유하고, 참여자들의 네트워킹을 강화하기 위한 ‘성과공유회와 액션그룹 워크숍’이 21일 포항 라메르 웨딩컨벤션에서 개최됐다.


이번 행사는 포항시가 주관하고 신활력플러스사업 추진단이 주최하며, 장상길 부시장, 김일만 시의회 의장, 신활력플러스사업 액션그룹, 농업인, 도시민, 창업컨설팅 지원기관 관계자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도농 교류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사업 성과를 공유하고, 추진 실적 등을 분석해 향후 성공적인 사업 추진을 위한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했다.


특히 포항시 신활력플러스 아카데미 교육 수료생 909명 중 조직화한 액션그룹 총 75팀의 성장 과정과 성과물이 전시됐으며, 정책 제안, 토론·네트워킹과 도농 간 협력 강화를 위한 성공 사례가 발표됐다.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으로 육성된 액션그룹들은 단계별로 1단계 액션그룹은 200만원, 2단계 액션그룹은 1000만원의 지원금을 받아 포항 곳곳에서 신활력 사업을 추진 중이다.


생산·가공 분야의 액션그룹에서는 스마트팜을 활용한 농업혁신, 지역 농산물을 활용한 특산품 개발, 지역 특산물을 기반으로 한 로컬푸드 개발 등이 주요 성과로 꼽힌다.
로컬푸드를 이용한 ‘술 빚는 4050’, ‘해풍미당’ 등의 액션그룹이 대표적이다.


판매·유통 분야에서는 고령의 농민들이 생산하는 농산물을 직거래하는 사업인 ‘할머니의 보물 텃밭’ 액션그룹처럼 농민들이 직접 생산한 농산물의 직거래 활성화,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한 농산물 유통망 확장을 시도하고 있다.


아울러 농촌 체험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도농 교류 활성화가 문화·체험 분야의 주요 성과로 나타났다.
취약계층 대상으로 한 토탈 홈서비스 사업을 운영하는 ‘시골길공방’, 찾아가는 농촌 체험 수업을 기획하는 ‘다가치그린’, 양봉 기반 복합 체험 문화공간을 조성하는 ‘허니웍스타운’, 잡초를 활용한 건강식품을 개발하는 ‘문화밥풀’ 등의 액션그룹이 대표적이다.


홍보·마케팅 분야에서는 디지털 마케팅과 홍보 전략을 활용해 농촌 자원을 효과적으로 알리는 활동을 하고 있다.
유튜브 및 라이브커머스를 활용한 농산물 판매, 농촌문화 활성화를 위한 SNS 캠페인, 친환경 농업의 가치를 홍보하는 다양한 콘텐츠 제작이 다뤄지고 있다.


액션그룹은 연구 개발을 통한 지식재산권 확보에도 주력하고 있다.
이번 성과 발표에 따르면 특허 12건, 디자인 3건, 상표 4건 등 총 19건의 지식재산권이 출원 또는 등록됐다.


장상길 부시장은 “신활력플러스사업의 성과를 돌아보고 농업·농촌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의견을 나누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됐다”며 “신활력플러스사업으로 도시와 농촌의 문화·경제적 격차를 줄이기 위한 실질적인 협력 모델이 제시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영남취재본부 김철우 기자 sooro97@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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