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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스피싱, 우리가 막는다” 광주경찰청의 실험

광주경찰청이 전국 최초로 치안 정책에 ‘공공서비스디자인’을 도입한다.
보이스피싱 피해를 줄이기 위해 정책 수요자인 시민이 정책 설계 단계부터 직접 참여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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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경찰청은 행정안전부 공공서비스디자인 사업 지원 과제에 선정돼, 치안 시책에 국민 참여형 디자인 제도를 적용한다고 21일 밝혔다.
경찰은 특히 광주 지역에서 급증하고 있는 60대 이상 고령층을 주요 대상으로 삼아 보이스피싱 예방 홍보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보이스피싱은 지난해 전국에서 2만800여건이 발생하고 피해액만 8545억원에 달하는 등 심각한 사회 문제로 꼽힌다.
광주에서도 최근 3년간 보이스피싱 피해자 가운데 60대 이상 비율이 높게 나타났으며, 이 가운데 ‘대출 사기형’ 피해가 가장 컸다.


광주경찰청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공무원, 서비스디자이너, 시민 등으로 ‘국민 디자인단’을 구성해 고령층 시각에서 실효성 있는 예방책을 만들기로 했다.
홍보 방식 또한 기존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 중심으로 전환해, 고령층이 실생활에서 체감할 수 있는 맞춤형 콘텐츠로 제작할 예정이다.


박성주 청장은 “보이스피싱은 심각한 민생침해 범죄”라며 “시민이 안심할 수 있는 광주를 만들기 위해 예방 활동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호남취재본부 송보현 기자 w3t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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