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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교육청, 데이터 중심으로 정책실행력 강화

평가 대상 확대와 절대평가 전환
학교 현장의 자율 운영 지원키로


경기도교육청이 실적 중심 평가에서 벗어나 데이터 활용에 초점을 맞춘 ‘증거 기반’ 방식의 정책평가를 본격적으로 도입한다.
본청과 교육지원청, 직속기관을 대상으로 하는 이번 평가방식 개편은 절대평가 요소를 확대하고 평가 지표를 개선하는 데 무게를 뒀다.

경기도교육청 서혜정 정책기획관은 18일 광교 청사에서 열린 정책브리핑에서 “정책 실행력을 강화하고 공교육의 내실을 꾀하기 위해 전반적인 평가 체계 개선에 나선다”며 이같이 밝혔다.

도교육청에 따르면 이번 개편은 정책 효율성을 높이고 부족한 점을 보완해 더 나은 정책을 만드는 순환 과정에 방점이 찍혔다.
부서나 기관의 역량을 키워 학생 개개인의 성장을 돕고 경기미래교육의 실현을 앞당기려 한다는 설명이다.

우선 올해에는 시스템을 고도화해 데이터 기반 정책 분석을 강화하는 데 목표를 뒀다.
이를 확대해 학교 자율역량 지수까지 개발한 뒤 현장에 적용할 방침이다.
현장 중심 평가의 대상은 본청 부서 정책평가와 교육행정기관 평가, 지방공무원 성과평가 등이다.
평가 대상을 부서별 담당 정책 및 사업까지 확대해 정책 집행자의 책무성을 높일 계획이다.
또 기존 상대평가 방식을 여러 지표를 토대로 한 절대평가 방식으로 차례대로 전환한다.

지난해 시범 도입한 증거 기반 정책평가는 학생 인성검사 결과 변화, 기초학력 부진학생 해소율, 지속가능발전 실천 역량 지표 향상도, 국제 바칼로레아(IB) 수업 만족도 등에 긍정적 영향을 끼친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현장 만족도를 확인할 수 있는 지표는 2023년 2개에서 지난해 35개로 늘었으며, 총 170개 평가 지표 중 155개 지표에서 목표값을 달성했다고 도교육청은 설명했다.
도교육청은 정책평가의 신뢰성과 일관성을 높이기 위해 지난해부터 기관평가 정보시스템을 운영하며 정책 및 기관평가 데이터를 축적하고 있다.

도교육청은 올해 평가체계 개편과 함께 역량 강화를 위해 연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조직개편 및 경기교육 기본계획 반영을 위한 평가 지표 재구조화도 추진한다.
서 기획관은 “부서별 정책평가, 기관평가, 성과평가의 연계를 강화하고 실무협의 전담기구(TF)를 운영해 합리적 성과평가 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수원=오상도 기자 sdoh@segy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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