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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창군, ‘서해안철도 국가계획 반영 위한 정책포럼’ 개최...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신규사업 의견 나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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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서울 l 고창=고봉석 기자] 전북 고창군이 18일 오후 2시 국회의원회관에서 ‘서해안철도 국가계획 반영을 위한 정책포럼’를 개최했다.

이번 포럼 고창군 등 6개 시·군과 전북특별자치도, 전라남도, 윤준병 국회의원, 신영대 국회의원, 이원택 국회의원, 이개호 국회의원, 서삼석 국회의원, 김원이 국회의원이 공동주최했다.

▲전북·전남·8개 광역·시·군 공동 대정부 건의 “국가계획 반영 후 조속한 사업추진 절실”

이날 심덕섭 고창군수, 김관영 전북특별자치도 도지사, 김영록 전라남도 도지사, 강임준 군산시장, 권익현 부안군수, 장세일 영광군수, 이상진 목포부시장, 강하춘 함평부군수는 ‘제5차 국가철도망-서해안철도 반영을 위한 공동건의문’에 서명하고 낭독행사를 가졌다.

8개 광역·시장·군수는 “수도권 GTX에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여 비수도권은 끊임없이 소외받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현재 대한민국에 전북·전남 해안에만 철도가 건설되어 있지 않다”며 “서해안철도를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하고 조속히 착수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서해안철도는 국가철도망 연결성 강화하고, 지역균형발전 촉진”

기조발제는 연세대 김진희 교수(도시공학과)가 ‘서해안철도 구축계획(안) 및 발전방안’을 주제로 나섰다.

김진희 교수는 서해안 남북 철도축 완성을 통한 환황해권 육성 촉진, 여객·화물 수요분담을 통한 서해안고속도로 교통 효율성 제고, 철도 인프라 구축을 통한 새만금 공항·신항만 교통수요, 성공적인 올림픽 유치를 통한 연계교통망 구축 등을 강조했다.

김진희 교수는 “서해안철도는 국가계획과 부합하고 지역주민 수용성, 지역낙후도 개선, 지역경제 파급효과가 크다”면서 “교량 최소화 등 사업비를 줄이고, 장래 교통수요를 고려한 신설역을 검토해 경제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대한교통학회 정진혁 전(前)회장을 좌장으로 분야별 전문가 7명(한국교통연구원 이호 본부장, 전주대 권용석 교수, 전남대 박제진 교수, 전북특자도 김형우 국장, 전남도 김재인 과장, 전남연구원 이상준 부연구위원, 전북연구원 김상엽 선임연구위원)이 패널로 참여해 열띤 토론을 벌였다.

토론에서는 서해안철도의 기능과 역할, 조기 건설의 필요성과 상생을 위한 방안,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신규사업 반영 등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전북·전남 도지사, 유력 정치인 총출동...“서해안 철도 응원”

이날 정책포럼은 대통령 탄핵시국으로 국회가 초비상임에도 불구하고, 수많은 정·관계 인사들이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김관영 전북특별자치도 도지사는 “올림픽을 개최하겠다는 전북이 전략이 통했던 것은 국가 균형발전의 필요성을 모두 절감했기 때문이라 생각한다”며 “서해안철도의 국가계획 반영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이며, 국가 미래를 위한 중요한 투자다”고 말했다.

맹성규 국회 국토교통위원장은 “철도를 놓아달라는 호남 서해안 지역 주민들의 오랜 염원을 잘 알고 있다”며 “정책 포럼을 통해 서해안철도 건설에 한 걸음 더 가까워질 수 있길 바란다”고 밝혔다.

윤준병 국회의원은 “철도와 관광을 접목시키는 ‘서해안 철도관광 시대’를 열기 위해 철도 통과 지역 의원들과 함께 관련 법안 ‘서해안철도 건설을 위한 특별법안(제정법)’을 대표 발의해 국회 심의 중이다”며 “서해안 철도 건설을 통해 서해안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심덕섭 고창군수는 “지난해 11월 호남 서해안권 지자체 기자회견 이후, 범국민 서명운동과 정치권의 관련 법안발의, 국회포럼까지 국가계획 반영을 위한 전략적인 대응이 이어지고 있다”며 “국가계획에 반영되고, 마침내 고창에 기차역이 생길 때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kobs@sportsseou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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