뽐뿌
미풍양속을 해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자유롭게 작성해주세요. [게시판 이용규칙]
정치와 관련된 글은 정치자유게시판, 질문글은 질문/요청게시판을 이용해주세요.
손님은 진짜 왕이다 2
이름: Lissome


등록일: 2021-06-23 12:33
조회수: 648 / 추천수: 0





"손님은 왕이다."라는 말은 서비스업의 특징을 한 문장으로 요약한 명언입니다. 서비스업에 종사하는 사람이라면 한번쯤 "손님은 왕이다" 라는 말을 처음 한 사람이 누굴까? 라는 생각을 해본 적이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 말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호텔 '리츠 칼튼'의 창업자 세자르 리츠가 한 말입니다. 그는 1898'호텔 리츠 파리'를 세운 호텔 업계의 아버지 같은 존재로 호텔 마케팅의 시조격인 인물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것이 하나가 있는데 그는 단순하게 손님에게 잘 보이려고 이런 말을 했던 것이 아닙니다. 실제로 그 시대에 호텔은 일반인들이 지금처럼 이용할 수 있을만큼 대중적인 공간이 아니라 왕이나 귀족들만 이용할 수 있는 프라이빗 한 공간 중 하나였으며, 그렇기 때문에 일반인이라고 할지라도 돈을 지불할 수 있다면 왕이나 귀족과 같은 대우를 동일하게 받아야 된다고 생각했던 것입니다.

 

하지만 오늘날 우리가 생각하는 블랙컨슈머들에게까지 자신을 과하게 낮추는 행동은 하지 않았으며 왕이 될 수 없었던 평민이나 일반인들의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한 아주 현명한 마케팅 방법 중 하나였다고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래 글에 "손님은 왕이다"라는 말로 논쟁이 많은 것 같아서 원래 의미를 적어서 올립니다.

본 게시글은 작성자에 의해 2021-06-23 12:42:09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5회)


추천 0

다른 의견 0

다른의견 0 추천 0 sense8
2021-06-23

다른의견 0 추천 0 omiousea
2021-06-23
  • 욕설, 모욕적인 표현 등 상처줄 수 있는 댓글은 삼가주세요.
이모티콘 사진  익명요구    다른의견   
△ 이전글▽ 다음글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