뽐뿌

NAS포럼 입니다.

NAS, 자작 NAS, 클라우드, 웹하드 등 네크워크 대용량 저장 장치와 관련된 정보를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World Backup Day] Synology NAS 백업 학개론(2) 2
분류: 활용기
이름:  이안씨


등록일: 2019-04-23 16:39
조회수: 381 / 추천수: 0






Synology NAS에서는 이런 멋진 백업 패키지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 중에 하이퍼 백업 및 Drive 패키지를 이용하여 백업을 하고 있는데요.
제가 설정했던 백업 솔루션의 내용을 여러분과 공유하고 싶어서 아래 설정 방법에 대해 말씀드립니다.

먼저 간략하게 설명드리자면 Drive를 통한 이중 저장 후 스케쥴에 맞춰 버전 백업을 진행하게 되는 방식입니다.
실수로 삭제한 파일은 Drive등을 이용하여 복원하고, 과거의 파일은 하이퍼 백업을 통하여 복구할 수 있습니다.

우선 시놀로지 공식 홈페이지의 다운로드 메뉴에서 자신이 사용하시는 메뉴를 선택하시고,
DSM의 패키지 센터에서는 Drive 패키지를 설치해줍니다.





저는 Mac OS X를 사용하기 때문에 Mac (dmg)를 선택하여 다운로드 받았지만 여러분들께서는 사용하시는 운영체제를 선택하시어 설치해주시기 바랍니다.


설치 후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표시되는데요, 지금 시작을 클릭하여 설정을 시작해보겠습니다.


사용하시는 NAS의 내부 주소 혹은 외부주소, 또는 퀵커넥트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외부주소의 경우 DSM 포트인 5000(http), 5001번(https)과 6690번(Drive) 포트가 개방되어 있으셔야 합니다.


이 후 시놀로지 NAS의 어떤 공유 폴더와 나의 PC 폴더와 동기화 할지를 설정하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이 후 동기화를 진행하실 NAS 쪽 공유폴더를 지정합니다. 저는 업무용 폴더인 Works를 선택하여 진행하겠습니다.
만약 이 곳에 아무런 공유폴더가 표시되지 않거나 메뉴가 비활성화 되어 있으신 경우 Synology DSM의 드라이브 관리 콘솔에서 팀폴더를 만들어주셔야 합니다.



희망하시는 공유 폴더를 클릭하신 후에 상단의 사용 버튼을 클릭하시면 해당 공유폴더가 팀폴더 활성화 됩니다.


이 후 동기화될 PC의 폴더를 선택하게 됩니다.
저는 테스트로 작업을 다시 설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바탕화면에 SynologyDrive 폴더를 생성하여 동기화를 진행하겠습니다.
여러분들께서는 사용하시는 문서 폴더등으로 지정해주시면 됩니다.

이 후 나와 공유됨 폴더를 동기화 설정 할 수 있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쉽게말해 다른 PC에서 내가 공유한 폴더를 직접 수정할 수 있도록 설정해주는 기능입니다.
저는 불필요하여 나중에를 선택하고 넘어가겠습니다.


이 작업 후 Drive를 사용할 준비가 완료되었다고 표시되고 동기화 작업이 진행됩니다.



실시간으로 동기화된 파일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 역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제 설정한 SynologyDrive 폴더 내의 내용을 수정하면 Synology NAS와의 내용이 실시간으로 공유됩니다.


자, 이제 새로운 파일인 "미수금 업체 정리.odoc" 파일을 신규로 추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일을 폴더에 추가한지 3초도 되지 않아 파일 변경을 인식하고 시놀로지 DSM과 파일을 실시간 동기화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파일을 열어 수정 후 파일을 저장시에도 이 내용을 감지하여 DSM으로 파일을 동기화합니다.



역시나 DSM에서도 정상적으로 파일이 업로드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주의하실 내용은 한쪽의 파일이 삭제될 경우 반대편의 파일 역시 삭제가 된다는 점입니다.



Drive 프로그램에서 위와 같이 동기화의 방향을 지정할 수 있는데요.
양쪽의 데이터를 완벽하게 동기화하는 "양방향 동기화",
DSM에서 신규 추가된 파일을 다운로드만 하는 "Drive Server에서 데이터 다운로드만",
내 폴더에서 Synology NAS로 업로드만 하고, 삭제된 내용은 DSM에 남아있는 "단방향 업로드" 등으로 설정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태까지 설정한 내용은 파일을 동기화하는 것이지 백업을 설정한 것이 아닙니다.
만약 파일이 동기화 되기전 혹은 과거의 파일을 복원하고 싶은 경우라면 동기화는 올바른 솔루션이 아닙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하이퍼 백업을 이용하여 다중 백업을 진행하는데 이 과정에 대해서도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하이퍼 백업을 실행하여 새로운 백업을 구성해줍니다.
본 내용에서는 NAS의 다른 공유 폴더에 파일을 저장하는 내용을 다룰 것이기 때문에 로컬 폴더 및 USB를 선택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백업 대상 설정이라는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 백업 파일이 저장될 경로를 의미합니다.
저는 볼륨 2에 있는 Backup 공유 폴더를 백업 파일 저장 경로로 지정하였습니다.
다른 볼륨에 백업을 진행하는 이유는 같은 볼륨 안에 백업을 하는 것은 하드디스크 고장으로 데이터가 모두 손실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하드디스크 베이 수가 많은 모델이면 볼륨을 여러개 구성하시어 백업 볼륨을 만드심을 권장드리겠습니다.
디렉토리는 백업 저장 파일의 이름입니다. 위처럼 Works_backup으로 설정한다면 Works_backup.hbk 파일이 생성됩니다.



다음은 백업할 폴더를 선택하는 화면입니다.
Backup 폴더와 Works가 같은 볼륨에 있기 때문에 백업의 신뢰성이 떨어진다는 안내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저는 데모용으로 설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신경쓰지 않겠지만 실 사용을 하실 여러분께서는 꼭 이 점을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패키지 역시 백업을 받을 수 있는데요,
패키지의 설정 및 구성 파일을 모두 백업을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맨위 작업은 하이퍼 백업에서 구분할 백업의 명칭입니다.
여기서 주목해야할 내용은 백업 일정 활성화인데요. 지정하신 요일, 시간에 이 백업 명령을 실행시킵니다.
보통 작업이 적은 새벽 등에 백업을 진행시키는 것이 좋으며, 백업이 정상 시작 및 종료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작업 알림 활성화를 체크하시면 이메일 등을 통해 결과 리포트가 전송됩니다.



회전 설정은 백업 데이터의 용량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기능입니다.
최대 버전 수만큼 만 버저닝을 기록하고 만약 10개의 버전이 다 차버렸다면 가장 처음 진행한 백업 버전을 제거하고
새로운 버전을 기록하기 때문에 큰 용량이 새로 들어오지 않은 이상 비슷한 용량의 백업 데이터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백업이 스케쥴대로 동작하는 것을 확인하셨다면, 이제 파일을 복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니다.



백업을 지정한 파일 경로를 확인해보시면 백업에서 지정한 디렉토리 이름과 같은 .hbk 파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파일을 더블 클릭하여 안의 내용을 확인해볼 수 있는데요.



제 작업 폴더인 Works와 똑같은 모습을 볼 수 있고, 하단에는 스케쥴에 따라 실행된 백업들의 타임라인이 표시됩니다.
이 파일을 상단의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여 단순히 다운로드 하거나, 복사 대상... 을 클릭하여 특정 폴더로 내용을 복사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Synology에서는 굉장히 다양하고 폭 넓은 백업 솔루션을 제공함과 동시에 편리함을 느끼게 해주는데요.
제가 서론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백업은 귀찮고 복잡하지만 이러한 시놀로지의 솔루션을 이용하신다면 백업에 대한 진입장벽을 낮춰주는데 큰 기여를 하지 않을까 합니다.

만약 저처럼 퍼블릭 클라우드에 대한 거부감이나 불안정함 때문에 백업에 대해 손을 놓고 계셨거나,
백업 솔루션에 대해 미지하신분, 그리고 백업 솔루션에 대해 고민하고 계신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주소복사 http://www.ppomppu.co.kr/zboard/view.php?id=nas&no=35031 ]

추천 0

다른 의견 0


상대에게 상처를 줄 수 있는 댓글은 삼가주세요. (이미지 넣을 땐 미리 보기를 해주세요.)
직접적인 욕설 및 인격모독성 발언을 할 경우 제재가 될 수 있습니다.
- 미리보기
이모티콘  다른의견   익명요구    
△ 이전글▽ 다음글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