뽐뿌

NAS포럼 입니다.

NAS, 자작 NAS, 클라우드, 웹하드 등 네크워크 대용량 저장 장치와 관련된 정보를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World Backup Day] Synology NAS 백업 학개론(1)
분류: 활용기
이름:  이안씨


등록일: 2019-04-23 16:33
조회수: 1134 / 추천수: 0









3월 31일은 World Backup Day입니다.
많은 분들이 이 날에 대해 다소 생소하실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이 World Backup Day는 특정 일자를 지정해 사람들이 데이터 백업에 대해 한 번 더 생각하고, 백업을 하도록 유도하는 날입니다.

근래 들어 랜섬웨어 및 멀웨어 등에게서 피해를 받으셨다는 사용자들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데이터가 정말 중요한 자료이거나 업무에 필요한 자료일 경우 그 피해는 아주 막대하죠.
하지만 이 피해를 복구했다는 사례에 대해서는 거의 찾아보기 힘듭니다.
대부분 하드디스크를 포맷 해버리거나 데이터 복구 센터를 방문하여 유상으로 처리하고, 눈물을 머금고 데이터를 포기하기까지 합니다.
왜 많은 사용자분들이 이런 문제를 겪고 계실까요? 감히 짐작해보자면 대부분 백업에 대한 중요성을 잘 느끼지 못하시기 때문입니다.

솔직히 백업은 귀찮고 번거롭습니다. 또한 백업 데이터가 차지하게 되는 용량을 보면 실 사용 공간이 줄어드는 것 같아 신경이 쓰이죠.
더군다나 백업을 하는데에는 꽤나 많은 비용이 사용됩니다. 클라우드 사용 비용 및 외장하드 등의 비용을 통해서 말이죠.
하지만 제일 중요한 점은 백업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 및 솔루션이 그렇게 널리 알려지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백신이라고 하면 V3, 알약, 네이버 백신, McAfee등의 훌륭한 솔루션들을 떠올리시겠지만, 백업이라고 하면 떠오르는 솔루션이 있으신가요?

오늘 제가 소개드릴 내용은 One Drive와 같은 퍼블릭 클라우드 동기화와는 완전히 다른 차세대 백업 솔루션입니다.







이 포스팅에서 제가 소개드리고 싶은 내용은 바로 Synology NAS입니다.
Synology는 백업 및 파일 서버, 협업, 감시, 메일 서버, 가상화등 여러 방면으로 가용할 수 있는 All-In-One NAS를 제작, 개발하는 회사이며 사용자 및 기업을 위한 다양한 라인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왜 PC 백업 프로그램이 아닌 Synology NAS를 추천드리는지에 대한 의심을 가지실 수 있는데요.
Google Drive 및 One Drive, DropBox 등의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은 여러분의 데이터가 모두 타사로 전송되어 보관됩니다.
이 뜻은 타사에서 여러분께서 클라우드 저장하신 파일들을 모두 열어보고 다른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실제 어느 클라우드의 경우 최근 AI 알고리즘 개발을 위하여 여러분께서 클라우드에 업로드하신 사진을 기반으로 테스트한다는 것에 대해 동의를 구하는 안내가 표시되는데 바로 이런 부분에서 클라우드에서는 여러분의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저는 이와 같은 점에 대해서 매우 불안감을 가졌기 때문에 개인 노트북 및 외장하드를 들고 다니며 데이터를 열어보기 위해 노트북을 켜야 하는 불편함을 감수하고 있었습니다.



[ Synology NAS의 핵심, DSM의 모습 ]

하지만 지인을 통해 Synology NAS를 추천받은 후 짧은 주소를 입력하는 것만으로 나만의 클라우드에 접근할 수 있게 되었고,
불편한 노트북 및 외장하드 대신 태블릿 PC 하나만으로 인터넷이 되는 곳이라면 언제든 나의 파일을 열어볼 수 있어 큰 편리함을 얻었습니다.

이러한 편리함 때문에 점점 저는 모든 파일을 Synology NAS에서 관리하고 있었습니다.
매우 편리하긴 하지만 모든 내용을 한곳에 맡긴다는 문제 때문에, 하드디스크가 망가지거나 랜섬웨어 등의 피해를 입게 되면 매우 비용적, 시간적으로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데이터 백업이 필수적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때문에 여러 백업 패키지들에 대해 연구하고 공부해보았는데, 이때 얻은 Synology의 백업 솔루션을 조금이나마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Hyper Backup
Synology NAS에서 데이터 안전성을 보장하려면 안정적인 백업 계획이 필요합니다.
하이퍼 백업을 사용하면 스토리지 소비를 최소화하여 여러 복구 지점에서 데이터를 검색하는 것이 결코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첫번째는 하이퍼 백업이라는 패키지입니다.

하이퍼 백업은 Synology의 OS은 DSM 6.X 버전부터 지원하며 간단한 설정을 통하여 원하는 폴더의 백업과 스케쥴 설정등을 통하여 원하는 위치에 파일을 백업시킬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증분 백업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변경된 파일을 다시 백업하기 때문에 용량적으로 큰 이득을 얻을 수 있으며,

아래 백업 영상을 자세히 보시면, Synology NAS가 아닌 타사의 클라우드 등에서 스케쥴 백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별도의 테스트 NAS에서 촬영된 영상입니다. ]


여담으로 저장 공간이 부족하거나 물리적으로 다른 공간에 백업을 진행하고 싶으신 경우 Synology C2 서비스를 이용해보셔도 좋을 듯 합니다.





Synology C2는 Synology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인데요.
백업의 저장 공간이 부족하거나 파일의 중요성 때문에 여러 곳에 백업을 해야하는 경우 C2 서비스를 이용하여 Synology의 클라우드를 대여할 수 있습니다. 다른 클라우드 서비스처럼 월정액등을 사용하는 유료 서비스이지만, 사전 테스트해볼 수 있는 테스트 기간을 지급해주기 때문에 한번 쯤 경험해보셔도 좋을 듯 합니다.




Snapshot Replication
Snapshot Replication은 예약 가능한 거의 즉각적인 데이터 보호를 제공하여
재해 발생 시 공유 폴더의 비즈니스 문서, iSCSI LUN의 가상 시스템 또는 Docker DSM 문서를 안전하게 보관해 줍니다.



두번째는 스냅샷 리플리케이션입니다.

하이퍼백업은 타 솔루션과의 연계성 및 일정 백업을 지원했다면, 이 스냅샷 리플리케이션은 공유 폴더 분 단위 백업을 지원합니다.
마치 사진을 찍는 것처럼 폴더 및 파일의 상태를 저장하고, 추후 아래 영상처럼 생성된 일자 스냅샷 폴더를 이용하여 파일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백업되는 용량은 1/1000 수준으로 기록되지만 스냅샷 파일 저장 경로를 임의로 변경할 수는 없습니다.

아래 영상을 참고해보시면, 하이퍼 백업에 비하여 백업 진행 속도가 상당히 빠른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별도의 테스트 NAS에서 촬영된 영상입니다. ]



Synology High Availability
예상치 못한 서비스 중단으로 인해 귀사는 비용이 많이들뿐만 아니라 IT 부서의 병목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Synology High Availability (SHA)는 이러한 문제를 완화하고 데이터 미러링 및 서비스 가동 시간 극대화를위한 간편한 방법을 제공합니다. 
SHA는 일부 Synology NAS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세번째는 Synology High Availability입니다. 줄여서 SHA라고 칭하겠습니다.
이 솔루션은 서로 호환이 가능한, 혹은 같은 제품 2개를 이용하여 두 장비를 실시간 동기화를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여기서 특이한 점은 두 장비가 각각 Active(활성), Passive(비활성화) 서버로 나뉘게 되는데
평소 Active 서버로 작동하고 Active 서버에 부팅 및 심각한 오류가 발생하면 Passive 상태였던 장비가 몇초 안에 Active 서버로 변경된다는 것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도 설정 영상을 업로드하고 싶었는데, 장비가 없는 등의 여러가지 문제점이 있어 영상은 촬영하지 못하였습니다.

이 기능은 일반 사용자보다는 고급 사용자 혹은 기업에서 많이 사용하시는 패키지로 알고 있으며,
파일 서버가 잠깐의 텀이라도 발생시 큰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에 사용하시면 매우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됩니다. :)






Drive
Synology Drive는 Synology NAS의 다중 파일 포털을 통합하고 다양한 플랫폼 간에서 파일을 동기화하여 데이터 관리를 획기적으로 간소화시킵니다.
또한 Drive는 사무실 공동 작업 필요성을 충족시키기 위해 원활한 공유 기능을 제공하므로, 중요한 파일이 손실되지 않습니다.




네번째 패키지는 바로 Drive라는 패키지입니다.

PC의 데이터와 NAS의 데이터와 실시간으로 동기화를 할 수 있는 기능으로 PC에는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합니다.
기존에 사용되던 Cloud Station의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여러가지 패키지를 설치하여 사용했던 Cloud Station과는 달리 Drive는 전용 포털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하나의 패키지에서 Cloud Station 패키지들에서 사용하던 기능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 패키지에서 여러분들께 가장 소개드리고 싶었던 기능은 바로 한 파일을 여러명에서 수정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동영상 왼쪽의 브라우저와 오른쪽 브라우저가 서로 내용을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계정 및 Drive 패키지에 접근만 할 수 있다면 저장되어 있거나 새로운 엑셀 파일을 다른 사람과 동시에 작업하고,
이 변경된 내용에 대해서도 버저닝을 통해 일정 부분 수정 전으로 쉽게 돌아갈 수 있습니다.




  
Active Backup Suite
물리적 및 가상 환경의 백업 작업을 통합하고 필요한 경우 파일, 전체 컴퓨터 또는 VM을 신속하게 복원할 수 있습니다.
호환 NAS 모델의 라이센스는 완전 무료입니다.



Active Backup Suite는 Active Backup for Business, Office 365, G Suite 등의 패키지군을 일컫는 말입니다.
이 패키지들을 이용하면 Windows, VMware, Office 365, Google G Suite의 내용을 Active Backup Portal을 통하여 보다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 중에서 Windows 백업 부분이 가장 흥미로웠는데요.
PC에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몇번 클릭하는 것만으로 윈도우의 시스템 폴더 등을 NAS에 백업하고,
부팅 USB 등을 만들어 다른 PC에서 쉽게 백업되었던 시점으로 Window를 복구할 수 있습니다.



 

본 게시글은 작성자에 의해 2019-04-23 16:40:17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2회)


[ 주소복사 http://www.ppomppu.co.kr/zboard/view.php?id=nas&no=35030 ]

추천 0

다른 의견 0


상대에게 상처를 줄 수 있는 댓글은 삼가주세요. (이미지 넣을 땐 미리 보기를 해주세요.)
직접적인 욕설 및 인격모독성 발언을 할 경우 제재가 될 수 있습니다.
- 미리보기
이모티콘  다른의견   익명요구    
△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