뽐뿌

법률상담 입니다.

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크고 작은 법률문제들에 대해 전문적인 상담을 받을 수 있는 공간 입니다.
상가 임대차 문의드립니다. 1
분류: 부동산
이름: [* 익명 *]


등록일: 2019-12-08 13:39
조회수: 173 / 추천수: 0




현재 상가를 임대하여 개인사업중입니다.

처음 2013년 11월에 계약을 하여 지금까지 쭉 사업을 했습니다.

임대차 계약서는 2년 단위로 작성하였는데 2016년 1월11일 ~ 2018년 1월10일까지 기간으로 작성한 계약서가 마지막이고

그 이후는 계약서 자동연장으로 지금까지 쭉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 문제가 생겼는데 건물주가 다음달인 1월말까지 가게를 비워달라고 요구를 하고 있습니다.

건물 전체를 통으로 쓰고 싶어하는 사람이 있어 지금 건물에 있는 세입자들 전부에게 1월말까지 비워달라고 했네요.

건물이 엘레베이터도 없고 주차공간도 없어 공실이 많고 오랫동안 지속되고 있습니다.

건물을 통으로 쓰고자 하는 사람과 계약이 안되더라도 건물이 오래되고 해서 허물고 새로 지을 생각이랍니다.

그래서 1월말까지 비워달라고 하네요.

일단은 알겠다고 하고 나왔습니다.

2달 밖에 안 남은 시점에서 가게를 비워달라고 하니 지금 막막하네요.

저는 물건을 파는 사업이 아니라 회원제로 운영하는 사업이라 이렇게 되면 12월부터는 회원등록을 하지 못하여 수입이 0 이 됩니다.

게다가 현재 등록되어 있는 회원도 1월말이 되면 소진되지 못한건은 환불을 해줘야하는 입장이구요.

단골 회원들도 많고 답답하네요.

건물주는 빨리 주변에 다른 곳을 알아보든 해서 이어서 하면 되지 않겠나 하는데 그게 말처럼 그렇게 쉽습니까.

괜찮은 상가가 지금 갑자기 있는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아무 곳이나 막 잡아서 옮길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다른 곳으로 옮기더라도 인테리어 비용 등 초기 비용이 또 많이 들구요..

 

그래서 지금 제가 궁금한 것은 이런 상황에서 제가 할 수 있는게 어떤것인가 입니다.

임대차보호법으로 저는 5년이 적용되는 것 같은데 1월말까지 비워준다는 가정하에..

 

1. 원상복구 비용 면제

2. 12월 1월 임대비 면제

3. 소정의 이전비 요구

 

이 정도 얘기를 할까 싶은데 가능할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본 게시글은 작성자에 의해 2019-12-08 13:43:49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2회)


[ 주소복사 http://www.ppomppu.co.kr/zboard/view.php?id=law_consult&no=7045 ]

추천 0

다른 의견 0


상대에게 상처를 줄 수 있는 댓글은 삼가주세요.
직접적인 욕설 및 인격모독성 발언을 할 경우 제재가 될 수 있습니다.
이모티콘 사진  
△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