뽐뿌

건강/헬스 입니다.

건강에 관련된 이야기를 나누는 공간입니다.
처음으로 꾸준히 2달 운동가고 있습니다 4
분류: 질문
이름: 후진


등록일: 2020-01-02 17:42
조회수: 375 / 추천수: 0




쓰다보니 일기장이 되어 맨 아래 질문 요약하였습니다;;

 

---------------------------------------------------

 

38세 178/93 35골격근 33체지방인 헬린이입니다.

 

눈팅만하다가 운동 방향이 궁금해져 질문글 올려봅니다.


 

 

 

30대 초 한두 번 헬스장 끊었다가 헬린이도 못되고 어느새 기부천사가 된 기억때문에

 

이후로는 결국 한번도 운동을 안하고 살았네요.

 

지난 11월 초 pt 10회 등록했고 목적은 

 

1)운동습관만들기(약속하고 나가는 거니 아무래도 잘 가게 되겠지)

 

2)운동 기본 배우기

 

였습니다.

 

같이 운동하기로 한 친구가 있었고, 일정상 12월 중순까지만 함께 다닐 수 있게 되었는데

 

목표는 1주에 피티 주 2회+1회 개인운동까지만 달성해도 대성공 아니겠냐고 시작했어요.

 

 

 

오후에는 저희도 일정이 있어 오전에 피티를 잡으려는데 

 

트레이너선생님 일정도 있고 하니 둘이 같은 날 피티를 잡기가 생각보다 어렵더라구요 ㅋㅋ

 

그래서 오늘은 니가 피티하니 나도 같이 간다, 내일은 내가 피티하니 너도 같이 와라 분위기가 되어버렸죠ㅎ

 

그러다보니 본의아니게(?) 주 3-4회 운동은 꾸준히 가게 되어 

 

나중에 센터 출입기록 봤더니 약 한 달 동안 20회 정도 운동을 가게 되었어요.

 

 

 

사실 전에는 운동 자체를 어떻게 해야하는지 모르니 OT받을 때 배운 머신 몇 개 하고

 

프리웨이트존 갔다가 기죽어서 배회하다 말고

 

하는 게 싫었는데 어쨌든 피티를 하니 피티 때 했던 운동이라도 반복하면 되니까

 

'고민없이 할 게 있다'는 것만으로도 루틴 아닌 루틴이 된 게 참 좋았습니다.

 

 

 

그러다 이제 12월 중순부터 혼자 운동을 가게 되었구요.

 

유튜브와 검색을 통해 운동에 대해 이래저래 알아보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늘어가는 지식량 대비 운동량 증가는 더딘 게 함정이지만요)

 

일단은 전 트레이너분도 말씀하신 게 운동을 해본 적이 없다보니

 

기본운동인 3대를 하기에도 체력, 근력이 부족해보인다는 것이었습니다.

 

 

해서 3대는 수업 때 섞기는 섞지만 머신 위주로 했고

 

체스트프레스, 레그프레스, 랫풀다운을 기본으로 각 20회 3세트 진행했습니다.

 

지금은 무게를 조금씩 올려 15회 3세트를 기준으로 하고(올렸다고 해봐야...)

 

백익스텐션, 레그익스텐션(최근 햄스트링이 땡겨 잘 못하고 있습니다)

 

앞 뒤로 트레드밀 속도 6으로 10분 하고 있습니다.

 

체력이나 컨디션 봐서 속도 6으로 걷기 2분 + 속도 10으로 구보 1분을 하기도 합니다.

 

 

 

새 센터에서 OT를 받았는데 뭐 라운드숄더에 척추, 골반 각도 다 망가져서 

 

특히 데드리프트는 비추한다고 얘기도 듣고, 실제로도 종종 오래 앉아있다보면 꼬리뼈 통증도 오고..

 

 

 

어쨌든 이런 과정을 통해 제가 마음 먹은 건 일단 기초체력 다진다 생각하면서

 

일단 웨이트 위주로 먼저 3-4개월 더 하고

 

이후에는 감량 위주로 3-4개월을 하면

 

일반인 정도는 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겁니다.

 

운동 가는 거 자체가 습관이 안된 마당에 

 

운동 성과를 가늠하는 시기라는 걸 딱 정해놓고 챌린지 하듯이 하는 것도 자신없지만

 

그렇다고 아무 목표 없이 마냥 운동하는 것도 못할 짓인 것 같아 ㅋ(망할 의지력)

 

스스로는 올 8월을 1차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무분할 3일 운동을 올해 5월 정도까지 꾸준히 진행하고 

 

위의 머신운동 기본으로 3대 운동은 가벼운 무게로 좀 더 배워서

 

물렁살이 조금 단단해지고 기본적으로 하던 머신 운동의 중량이 늘면

 

3대 운동+유산소로 다이어트 이런 식으로 하면 되겠다 싶은데

 

어느 분의 댓글에 체지방 30퍼 이상인 경우는 선감량 후 웨이트를 추천하시는 내용이 있길래 

 

궁금해져서 이 긴 글을 적게 되었네요 ㅎ

 

 

 

솔직히 운동을 이제 막 시작한 마당에 

 

당장 다이어트 하겠다고 음식 덜 먹고 유산소 뛰자 덤비다가 포기할까봐

 

웨이트를 어느정도는 해놓고 흥미가 좀 붙고 나서 감량을 해보자 한 건데 

 

반대로 하는 게 나을까요.

 

 

 

시간적인 여유는 있지만 현재는 운동 꾸준히 가서 (라고 해봐야 주 3-4일) 

 

위의 머신 운동 위주로 1시간 남짓 진행, 

 

식단은 단백질 조금 더 챙겨먹으려는 노력과 더불어 밥 양은 딱 두 숟갈만 덜 먹기 정도를 하고 있고

 

불필요한 간식과 야식은 자제하고 있습니다.

 

 

첫 달에는 안하던 운동 하려니 11시 되면 잠이와서 팔자에도 없는 아침형인간이 되었었는데

 

지금은 또 다시 올빼미로 돌아오다보니 야식욕이 스물스물 올라와

 

치킨을 뜯기도 했지만요.

 

 

 

어쨌든 그래도 꾸준히 운동을 가고 있어서 다행인데

 

알아볼 수록 이래저래 생각이 많아지고 있어서 고민이네요.

 

 

 

요약)

 

현재 178/93 체지방 33퍼 배나온 체형.

 

8월 까지 수영장 입장해도 창피하지 않은 정도가 되고 싶다면


1)웨이트 중심 5개월----->다이어트 중심 3개월   

2)다이어트 4개월 -------->웨이트 중심 4개월

3)그냥 너 하고 싶은대로 8개월

 

여러분의 답변을 기다리며 운동 갔다 올게요 ㅎ

 

 

 

 

 

 

 


 

 

 

 

 

 

 


[ 주소복사 http://www.ppomppu.co.kr/zboard/view.php?id=health&no=118750 ]

추천 0

다른 의견 0


상대에게 상처를 줄 수 있는 댓글은 삼가주세요. (이미지 넣을 땐 미리 보기를 해주세요.)
직접적인 욕설 및 인격모독성 발언을 할 경우 제재가 될 수 있습니다.
- 미리보기
이모티콘  익명요구    다른의견   
△ 이전글▽ 다음글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