뽐뿌

건강/헬스 입니다.

건강에 관련된 이야기를 나누는 공간입니다.
통풍에 관한 몇몇가지 궁금증과 그 결론
분류: 건강
이름: kkine


등록일: 2018-03-22 13:46
조회수: 1163 / 추천수: 0




최근 운동과 더불어 통풍에 관해 몇몇 궁금증이 생겼는데, 국내에서 검색해봐도 대부분 추측성 답만 있을 뿐 명확한 내용이 없어 영문 검색을 통해 얻은 지식을 공유해볼까 합니다.

 

 

 

 

1.  통풍 증상이 있을 때 단백질 섭취를 단백질 보충제로 해도 되는가?

 

 

일단 보통 사용하는 유청단백질(Whey Protein)류는 퓨린 함량이 낮은 유제품이 기반이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요산치를 올리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여기까지는 모든 기사들이 동일하게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다만 신장 기능의 저하가 원인이 되어 요산 배출을 못해 통풍이 온 경우 단백질 보충제의 단백질이 신장에 더욱 무리를 주어 통풍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글도 있었으며, 단백질 보충제가 통풍에 거의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글도 있었습니다.

 


 

 

 

2.  물을 많이 마시면 요산배출에 좋다고 하는데, 이뇨작용을 하는 차, 커피 등을 마시면 더욱 좋은 것 아닌가?

 

 

국내 자료를 찾아보면 이뇨작용이 통풍에 좋다 나쁘다 뒤죽박죽입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안좋다고 합니다.

 

 

이뇨작용이 체내 필수 미네랄 성분의 불균형을 가져와 통풍에 악영향을 미친다고 하네요.


 

 

 

 

3.  통풍에는 유제품이 권장된다고 하던데, 치즈나 기타 등등 다 먹어도 되는가?

 

 

우유가 요산 배출을 돕고 통풍을 억제하는 유의미한 실험 결과가 있었다고 하네요.

 

 

다만 발효 유제품(치즈나 요거트)은 발효 과정에서 퓨린이 생성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퓨린이 적은 음식에 모짜렐라 치즈 등이 포함된걸로 봐서는 모든 발효 유제품이 고퓨린은 아닌 것 같지만, 기본적으로는 비발효 유제품이 저퓨린이라는게 공통적인 내용이었습니다.

 

 

일반우유는 지방함량이 높아 탈지유제품을 추천하는 기사도 있었습니다.

 

 

 

 

4.  유제품이 통풍에 좋다면, 두유도 좋은가?

 

 

두유를 먹은 피실험군은 통풍에 아무런 긍정적 영향이 없었으며, 요산치만 약간 올랐다고 하네요.

 

 

 

 

 

본 게시글은 작성자에 의해 2018-03-22 13:47:08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1회)


[ 주소복사 http://www.ppomppu.co.kr/zboard/view.php?id=health&no=106614 ]

추천 0

다른 의견 0


상대에게 상처를 줄 수 있는 댓글은 삼가주세요. (이미지 넣을 땐 미리 보기를 해주세요.)
직접적인 욕설 및 인격모독성 발언을 할 경우 제재가 될 수 있습니다.
- 미리보기
이모티콘  익명요구    다른의견   
△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