뽐뿌

자동차포럼 입니다.

자동차에 대한 모든 것들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자동차 견적 문의 및 영맨 소환은 [신차견적상담실]을 이용해주세요.
국산중형차들 타봤을 때 느낌 4
분류: 일반
이름: 6514


등록일: 2018-12-07 03:59
조회수: 3110 / 추천수: 2





저는 개인적으로 동세대에서 쏘나타와 K5 사이에서 특별한 차이점을 찾지를 못하겠습니다

 

그래서 그냥 쏘나타랑 K5는 합쳐서 쏘나타로 이야기할게요

 

1. yf(전전차)

 

승차감 측면에서 후기형 가솔린 모델은 전기형, 특히 전기형 가스차의 말도 안 되는 승차감에 비하면 훨씬 낫습니다

 

그래도 기본적으로 뒷좌석에서 잔진동이 유입되는 편이며

 

또 노면소음이 트렁크에서 공명되어 상당히 시끄럽게 들어옵니다 앞좌석은 무난합니다 AD보다도 확실히 낫습니다

 

엑셀 세팅상 체감 가속력이 좋고 제가 탔던 하이브리드 모델은 모터보조로 토크가 좋아서

 

딱 데일리카로 출력이 아쉽지 않을 경계 정도는 되었던 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핸들이 가벼운 편이고 일정 속도 이상에서도 핸들이 더 이상 무거워지지 않아서

 

160 이상부터 급격하게 핸들 불안감이 심해집니다

 

보타 이것도 다 아실테구요 핸들은 가벼운데 보타 요구량이 심해서 또 손가락 하나로 보타는 못합니다 -_-

 

또 고속에서 떠가는 느낌이 많이 들긴 한데

 

불안해서 더 이상 못 올리겠다 생각이 들 정도는 아니고 후기형 기준 MD보다는 훨씬 안정적입니다

 

칼치기는 안 하고 다녀서 그런 성능은 잘 모르겠네요

 

 

2. lf(여러 차례 렌트)

 

일단 탔을 때 느꼈던 점은 기본적으로 yf보다 소음 유입이 굉장히 덜하고

 

승차감 측면에서도 잡아주는 느낌이 강합니다 앞좌석은 조금 단단하긴 한데 딱딱하다 생각이 들 정도는 전혀 아니구요

 

뒷좌석은 상전벽해 정도로 좋아졌더라구요 yf 뒷좌석은 미쉐린 타이어 + hg 쇼바 하기 전까지

 

잔진동과 과속방지턱 승차감이 너무 안좋아서 차 정상인 거 맞나 생각이 들 정도였으니까요

 

체감 가속력은 솔직히 잘 안나갑니다 140마력짜리 sm6이랑 비슷한 느낌

 

가솔린차는 그럭저럭 나가는데 가스차는 생각보다 꽤 나가서 놀랐던 기억이 있네요

 

대체적으로 노멀했던 것 같습니다 핸들링도 yf에 비하면 훨씬 좋아졌고 탈만한 정도는 되었습니다

 

뒷좌석은 현 세대중에서 쏘나타가 제일 좋은 것 같습니다

 

 

3. 올뉴말리부(2.0T 2박3일 2천여km 렌트)

 

처음 탔을 때 제일 놀랐던 건 엔진음이었는데요

 

현대기아차는 물론이고 프리미엄 브랜드도 다운사이징 후 4기통 엔진음에 대해 왈가왈부가 많은데

 

엔진음이 과거 xg시절 델타 엔진 생각날 정도로 좋더라구요

 

고rpm에서도 괜찮은 엔진음을 유지하는 게 인상적이었습니다 물론 감각적인 소리 좋아하는 분들도 있지만 전 조용하면 장땡이라..

 

출력은 뭐 우수했고 고갯길 꽤 빨리 올라갔음에도 터보 특유의 고토크로 2천 중반 rpm 정도면 커버되더군요

 

운동성능 측면에서는 lf보다 핸들 감각은 더 좋았지만 곡선구간에서 더 잘 버티고 하는지는 특별히 체감은 안 됐구요

 

고속안정성은 그냥 현세대 중형 세단.. 초고속으로 가니까 차체 핸들 진동이 심해지는 건 어쩔 수 없었던 것 같고

 

(터널 안에선 엄청 좋아서 놀랬는데 나오니까 급 심해지더라구요)

 

뒷좌석은 넓고 승차감은 좋지만 시트가 너무 세워져 있고 무엇보다 노면 소음이 너무 유입되어서 불편했어요

 

yf는 트렁크에서 노면소음이 공명되어서 머리를 울렸다면 말리부는 노면 소음이 그대로 들어와서 귀가 아프더라구요

 

 

4. sm6(한 번 렌트)

 

sm6은 한 번밖에 안 타봐서 쓸 말은 별로 없는데 일단 뒷좌석 승차감은 왈가왈부 말이 많은데

 

준중형 기준으로는 토션빔이든 멀티링크든 sm6이 낫습니다 특히 같은 토션빔이면 무조건 sm6이 낫구요

 

노면 안좋고 방지턱 있는 시내에서는 멀티링크 달린 아이오닉 니로가 비슷한 것 같기도 하고

 

아무튼 준중형보다 '안좋지는' 않은 것 같아요 하지만 시내기준으로 후기형 yf에도 밀리고 lf나 올뉴말리부보다는 확실히 구립니다

 

가속력은 그냥저냥... 한데 lf/뉴라이즈도 잘 안나가서 뭐 특별히 안 나간다고 말하기는 힘들구요

 

디자인이야 뭐 멋지죠 근데 led차는 세단임에도 눈뽕이 너무 심하더군요

 

 

기타...

 

구말리부 디젤... 차 바꿀 때 생각했던 차 중 하나인데 중고차매장 가서 시운전 해봤는데 엔진음 유입이 소형차급이라 포기했구요

 

Sm5... 승차감과 소음은 동세대 기준 상당히 우수했었는데 이번 세대는 다 잘 나와서 그 메리트도 상실.. 생각보다 뒷좌석이 넓지 않더군요

 

올뉴말리부 1.5T.. 신차급 중고로 알아보다 시승했었는데 2.0보다 확연하게 잘나갔습니다 대략 2.0 하브 정도 체감?

 

뉴라이즈 2.0T.. 아는 형 차인데 승차감이 안좋았던 게 기억에 남네요 너무 딱딱..

본 게시글은 작성자에 의해 2018-12-07 04:04:14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2회)


[ 주소복사 http://www.ppomppu.co.kr/zboard/view.php?id=car&no=731340 ]

추천 2

다른 의견 0


상대에게 상처를 줄 수 있는 댓글은 삼가주세요. (이미지 넣을 땐 미리 보기를 해주세요.)
직접적인 욕설 및 인격모독성 발언을 할 경우 제재가 될 수 있습니다.
- 미리보기
이모티콘  다른의견   익명요구    
△ 이전글▽ 다음글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