뽐뿌

자전거포럼 입니다.

banner
자전거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공간입니다.
자전거 헬멧 의무화에 대한 생각 97
분류: 일반
이름: iKs


등록일: 2018-05-12 14:54
조회수: 7028 / 추천수: 9





아래 자전거 헬멧 의무화 관련 글에 의견들이 많으셔서 저도 짧은 생각을 올려봅니다.


무슨 일이든 사고가 빈번하게 나거나, 사고 시 심각한 부상 또는 생명의 위험까지 있는 모든 일들에는 안전장치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자전거 역시 당연히 안전을 위해서 보호장구는 필수로 해야겠죠. 모두를 위해서요.

하지만 모든 상황에 똑같은 기준을 적용하는게 적정한지는 좀 더 깊이 생각해봐야 할 문제인 것 같습니다.

 

생활자전거라는 일정한 상황, 그러니까 동네 근처를 라이딩 범위로 하고 다니는 길이 자전거 도로로 잘 되어있으며 속도를 즐기기 위한 라이딩이 아닌 상황에도 헬멧을 의무화 하는 것이 모든 면에서 좋은 결과로 이어질지 의문입니다.

단순히 안전의 관점에서만 본다면 저속 라이딩에서도 일어 날 수 있는 머리 부딪힘 사고에 대해서 더 낫다고 볼 수 있겠죠.

하지만 좀 더 깊이 생각해보면 효율성의 문제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가지 역효과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우선 효율성의 문제인데 어느정도가 가장 효율적인지는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상대값 일 수 있어서 어느 것이 맞다고 단언 할 수 없습니다.

다만 좀 과하게 비유하자면, 동네 한바퀴 조깅을 하다가도 교통사고로 사망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이유로 헬멧을 쓰진 않습니다.

만일에 일어 날 수 있는 사망 사고의 확률에 비해 항상 헬멧을 써야하는 상황적 비용이 훨씬 크기 때문이죠.

효율성의 다른 예로 건물을 지을 때 내진설계를 하면 지진이 나도 많은 사람들의 생명을 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이유로 건물의 크고 작음과 서로 다른 용도에 관계 없이 일률적으로 가장 강한 기준의 내진설계를 적용하면 그 비용은 감당할 수 없을 만큼 클 것이고

그 결과 한정된 자원으로 지을 수 있는 건물이 줄어 이로 인한 문제들이 더 많이 발생할겁니다.

일종의 한계효용 문제인거죠.

 

역효과의 측면에서 당장 공공자전거가 불법의 위기에 놓여 있고, 이를 해결할 방법도 없어 보입니다. 

헬멧을 비치한들 누가 땀내나는 헬멧을 공용으로 쓸것이며 도난문제와 관리의 난제도 있습니다.

돈이 해결해 줄지도 모르지만 그 비효율적인 비용을 제가 낸 세금으로 한다고 생각하면 글쎄요.. 

여가 시간에 취미로 타는 자전거야 상관없지만 자전거를 이용해서 출퇴근하는 경우나 용모를 신경써야 하는 경우에서 헬멧의무는 자전거를 보관소 직행으로 가게하는 지름길이 될겁니다.

동네 마트에 갈 때 타고 다니던 자전거 역시 자동차로 대체되겠죠.


이렇게 아주 짧은 시간 계산기를 두드려봐도, 아니 암산만으로도 '생활자전거의 헬멧 의무화'는 '자전거 이용 비활성화'라는 일종의 한계효용 문제가 있다는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문제 말고도 요즘 많은 문제들을 아주 단순화해서 일률적인 해법으로 해결하려는 시도들이 자주 보여서 안타깝습니다.

세상에 한두가지 원인으로 발생되는 문제가 얼마나 될까요? 대부분 복잡한 원인과 다양한 결과들을 낳는 문제들일겁니다.

하지만 인간의 특성상 아주 단순화해서 해결하고 싶은 것 뿐이죠.

하지만 그렇게 되지 않는 다는 것은 여러 실패한 '해결책'이라는 것들에서 지겹게 봐왔습니다.

 

많은 고민과 시행착오 그리고 시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iKs 님의 최근 게시물
2018-05-12 14:54:44
2018-05-12 03:13:34
자전거포럼 > 알톤 니모
2018-05-12 03:01:00
2018-05-12 02:51:48
2018-05-12 02:31:26

추천 9

다른 의견 0

1 2 3 4 5
  • 욕설, 모욕적인 표현 등 상처줄 수 있는 댓글은 삼가주세요.
이모티콘 사진  익명요구    다른의견   
△ 이전글▽ 다음글 -목록보기